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포실포실 찜케이크 _ 오븐없이 만드는 간식

by 뮈냥 2021. 1. 14.
728x90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오븐 없이 만드는 찜 케이크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오븐이 없어도 포실포실한 컵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찜 케이크 레시피입니다.

요리명  찜케이크
재료

머핀틀
4개분량
 - 달걀 1개
 - 설탕 50g
 - 소금 1g
 - 우유 90g
 - 녹인 버터 5g
 - 박력분 110g
 - 베이킹 파우더 4g
조리과정  1. 볼에 소금, 달걀, 설탕을 넣고 거품이 날때까지 섞어줍니다.
 2. 계량한 우유의 반을 1에 넣고 섞습니다.
 3. 박력분,베이킹 파우더를 채쳐서 넣고,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섞습니다.
 4. 나머지 우유와 녹인 버터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5. 머핀틀에 7-80%정도 반죽을 채웁니다.
 6. 끓고있는 찜통에 반죽을 담은 머핀틀을 넣습니다.
 7. 찜통에서 20분 쪄주면 완성입니다.

먼저 볼에 달걀 1개, 설탕 50g, 소금 1g을 넣습니다.

거품기로 색이 연노랑색이 되고,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올 때까지 저어줍니다.

우유 90g 중 반만 먼저 넣어줍니다.

박력분 110과 베이킹파우더 4g을 체에 쳐서 볼에 넣어줍니다.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살살 섞어줍니다.

남은 우유 반도 마저 넣어 섞어줍니다.

녹인 버터 5g을 넣어줍니다.

머핀 틀에 유산지를 깔고 7-80% 정도 반죽을 채워 넣습니다. 반죽을 추가로 만들어, 종이컵에도 유산지를 넣고 반죽을 담아보았습니다.

이 부분은 실험을 해본 건데, 초코칩과 달고나를 올리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올려보았습니다. 결과는 잠시 후에...

반죽을 찜통에 넣기 전에 먼저 가열하여 데워둡니다. 

끓고 있는 찜통에 반죽을 넣습니다. 그리고 20분간 뚜껑을 닫고 쪄줍니다.

이때 뚜껑을 면포나, 키친타월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물방울이 반죽 위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인덕션에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여 20분을 맞춰놓았습니다. 그동안 설거지 및 뒷정리를 하면 딱 익는 시간과 비슷해지네요! 요리의 완성은 설거지와 뒷정리라는 것을 전에 요리교실에서 배웠습니다.

뒷정리를 하고 나니 찜 케이크가 완성되었습니다. 반죽이 위로 봉긋하게 올라왔습니다.

종이컵으로 만든 찜 케이크는 모양이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폭이 좁아서 만들 때 추천하지 않습니다. 초코칩과 달고나를 올린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녹아서 모양이 예쁘지 않고 지저분해 보입니다.

첫 번째 쪘던 찜 케이크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반죽해서 머핀 틀에 쪘습니다. 모양이 예쁘게 잘 나와서 만족합니다.

반죽 양이 많았는지 조개처럼 빵 사이가 벌여졌습니다. 벌어진 사이로 보이는 빵 결이 꽤 괜찮습니다.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이 없어도 간단한 반죽으로 찜 케이크를 만드실수 있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 우유와 함께 먹는 찜케이크를 추천합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26 - [오늘집밥] - 식빵 만들기 : 반죽이 쉬운 레시피 _ 홈 베이킹

 

식빵 만들기 : 반죽이 쉬운 레시피 _ 홈 베이킹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집에서 만드는 식빵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집에서 발효빵을 만들 때, 반죽기가 없다면 반죽은 정말 힘든 일 중 하나입니다. 번거로운 반죽 과정 때문에 집에서 빵 만

amy7712.tistory.com

2021/01/12 - [오늘집밥] - 에어프라이어로 만든 베이킹 _ 시나몬롤(호떡믹스활용)

 

에어프라이어로 만든 베이킹 _ 시나몬롤(호떡믹스활용)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호떡믹스로 시나몬롤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호떡믹스를 구매하면 뒷면에 레시피가 있습니다. 호떡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외에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여 시나몬롤과 찹

amy7712.tistory.com

2020/10/21 - [오늘집밥] -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계란빵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계란빵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2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의 메뉴는 계란빵 (달걀빵)입니다. 에어프라이어 구매 시 받았던 레시피 책자대로 만들어볼게요. 조리과정과 실

amy7712.tistory.com

2021/01/22 - [오늘집밥] - 홈베이킹 : 모닝빵 _ 반죽 작업 없이 쉽게 만들었어요,에어프라이어로 구웠어요!

 

홈베이킹 : 모닝빵 _ 반죽 작업 없이 쉽게 만들었어요,에어프라이어로 구웠어요!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무반죽 모닝빵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반죽기 없이 빵을 만들려면, 반죽 작업하는 부분이 가장 힘이 듭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반죽 작업없이 만드는 모닝빵 레시피를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