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정보

용선생 시끌벅적 한국사 _ 초등역사책 후기

by 뮈냥 2021. 1. 25.
728x90

뮈냥의 도서정보입니다.

초등학생이 읽기 좋은 한국사 책을 소개합니다.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한국사에 관해서 어릴 때부터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도서가 많이 출판되어 있습니다. 만화 형식의 역사책은 저학년용으로 아이가 흥미를 갖기에 적당할 것 같습니다. 제가 고른 용선생 시끌벅적 한국사는 만화 그림이 삽입되어있지만, 글 위주의 역사책입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흥미를 갖도록 적당한 만화 그림이 삽입되어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전집의 구성

구성은 총 10권입니다. 1권 역사의 시작부터 10권 현재의 대한민국까지의 한국 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대화체로 풀어나가고 있어서 딱딱하거나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책의 표지에는 책의 내용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책의 호감도를 높입니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등장인물이 나옵니다. 책 앞부분에 간단한 소개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목차 소개

목차는 큰 제목과 소제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단원마다 정리노트, 역사이야기, 퀴즈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딱딱하지 않은 제목들로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연계된 부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주제 구성 소개

큰 주제와 사진 그리고, 귀여운 연표로 해당 단원의 흐름을 크게 볼 수 있어서 시간적 흐름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큰 제목으로 시작되는 앞부분에는 연표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을 넣어서 재미있게 볼 수 있고,  해당 연도에 일어났던 중요한 일들을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 구성 소개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사진자료와 그림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였습니다. 귀여운 그림이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적절히 잘 표현되어있습니다. 글씨체와 글씨의 간격도 전체적으로 한눈에 잘 들어올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과 그림을 같이 보면 당시의 지리적 위치까지 알 수 있어서 내용의 이해가 더 쉽습니다. 

책의 내용은 용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해를 돕고, 흥미를 높이기 위해 미니 만화 형식으로 그림이 삽입되어있습니다.

책의 곳곳에는 사진자료도 충분히 첨부되어 있어, 시대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모습이 낯선 아이들도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그림과 사진을 적절히 활용하여 한눈에 읽기 좋습니다.

아이들이 역사를 재미있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다양한 시대의 자료들을 볼 수 있어서, 학생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습니다.

1970년대의 시대 모습을 나타내는 만화를 통해서 지금 현재의 삶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근현대사의 내용이 있습니다.

 

한국사 퀴즈

한 챕터가 끝나면, 퀴즈를 통해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 노트

큰 주제의 단원마다 나선애의 정리노트로 마무리합니다. 친근한 글씨체와 한눈에 쏙 들어오는 내용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역사 카페

용선생의 역사 카페 페이지에서는 단원에 나와있는 역사 외의 역사이야기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역사 연표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의 매권마다 마지막 페이지에는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표가 나와있어서 시대적으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비교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이 책에서는 역사는 암기가 아니라 이해의 학문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딱딱할 수 있는 설명을 재미있게, 재미있지만 역사의 본질까지 다 잡아주었습니다. 초등학생뿐 아니라 중학생까지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역사책으로 추천합니다.


뮈냥의 장바구니였습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01 - [공부노트] - 2021년도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일정 및 응시 안내

 

2021년도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일정 및 응시 안내

뮈냥의 공부노트입니다. 2021년도 한.능.검 일정 및 변경사항을 소개합니다. 2021년도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은 공무원 및 공공기관 채용, 승진에 널리 활용되어 시험 응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