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프로그램

문서 합치기(끼워넣기) _ 한글 프로그램의 활용

by 뮈냥 2021. 3. 23.
728x90

 

한글 문서 파일이 2개 있습니다. 이 파일을 하나로 합칠 때, 전체 복사를 하여 붙여 넣기를 하신다면, 좀 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문서 끼워넣기] 기능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문서 끼워넣기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끼워넣기
단축키 ctrl+o
입력> 문서 끼워넣기

한글파일 1번 과 2번 문서를 문서 끼워넣기 메뉴를 통해서 합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문서 1번의 내용입니다.

- 쪽 여백, 스타일 기본 설정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 폰트 모양은 굴림, 폰트 크기는 23pt입니다.

- 문서 2번의 내용입니다.

- 여백을 좁게 조정하였고, 쪽번호를 설정해주었습니다.

- 문단 스타일은 개요 1을 적용하였고, 폰트 크기는 24pt입니다.

문서 1을 열어서 문서 합치기를 해보겠습니다.

 

방법 1. 한글 프로그램 메뉴에서 입력 옆에 세모 부분에 커서를 가져가면 입력 아래 포함된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중간 아래쪽에 문서 끼워넣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방법 2. 단축키를 알고 있다면 Ctrl + O를 누르면 바로 문서 끼워넣기가 선택이 됩니다

- 방법 1 또는 방법 2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띄워집니다.

- 합치고자 하는 문서를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 문서 2번을 끼워넣기를 통해서 합쳐주었습니다.

- 문서2의 내용이 스타일, 쪽번호, 여백 설정 모두 해제된 상태로 문서 1과 합쳐졌습니다.

 

 문서 끼워넣기 설정 변경
글자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문단 모양 유지, 쪽 모양 유지

- 문서 끼워넣기를 선택하면 끼워 넣을 파일을 찾는 창이 뜹니다. 

- 창의 하단 쪽에는 글자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문단 모양 유지, 쪽 모양 유지의 4가지 항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 먼저 글자 모양 유지를 선택하여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문서 2의 글씨 모양만 변경 없고,  스타일과 여백 설정은 해제되어 파일이 합쳐졌습니다.

- 문서 끼워넣기를 선택하여 문서 선택창을 띄우고 이번에는 문단 모양 유지만 체크해 봅니다.

- 2번 문서의 문단 모양만 유지되고, 글자 모양, 여백 설정, 스타일은 해제되었습니다.

문서 끼워넣기를 선택하여 문서 선택창을 띄우고 이번에는 스타일 유지만 체크해 봅니다.

- 2번 문서의 스타일은 유지되고, 여백 설정은 해제되었습니다.

문서 끼워넣기를 선택하여 문서 선택창을 띄우고 이번에는 쪽 모양 유지만 체크해 봅니다.

- 2번 문서는 1번 문서의 다음 쪽에 새로 생성이 되고, 여백 설정은 유지되었으나, 문서 스타일은 해제되었습니다.

문서 끼워넣기를 선택하여 문서 선택창을 띄우고 이번에는 글자 모양, 문단 모양, 스타일 모양 쪽 모양 4가지를 모두 체크해 봅니다.

- 2번 문서 작업내용이 1번 문서 작업내용 다음장에 생성이 되었고, 여백 설정 및 스타일이 2번 문서 그대로 옮겨졌습니다.

 

한글파일 합치기 기능인 문서 끼워넣기 기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4가지 설정을 변경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문서를 합칠 수 있으며, 이 기능의 장점을 잘 활용하면 효과적인 문서작업이 가능합니다.

 

 

2021.03.05 - [한글프로그램] - 원문자 만드는 방법 _ 한글 프로그램

 

원문자 만드는 방법 _ 한글 프로그램의 활용

뮈냥의 한글팁입니다. 한글에서 원문자 만드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원문자를 만드는 방법을 총 3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원문자는 문자표에서 찾으실 수 있으며, 원하는 원문자가

amy7712.tistory.com

2021.03.31 - [한글프로그램] - pdf 파일 합치기,분리하기_한글2020 활용(pdf프로그램 사용x)

 

pdf 파일 합치기,분리하기_한글2020 활용(pdf프로그램 사용x)

업무나 과제를 하다 보면 PDF 파일을 합치거나 분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방법 3으로 PDF 파일을 병합, 분리하여 보았습니다. 방법 1. 인터넷으로 검색에서 smallpdf를 방문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