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바나나 케이크 만들기 _ 밀가루,버터,설탕이 없는 레시피

by 뮈냥 2021. 4. 11.
728x90

 

유튜브 알고리즘이 추천해준 영상에 밀가루 없이 바나나로 초코케이크를 만드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저게 된다고?' 호기심반 의구심반으로 시작한 바나나 베이킹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바나나로 만든 반죽으로 바나나 케이크, 바나나 팬 케이크, 바나나 머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떻게 되었을까요? 결과는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주세요!

 

첫 번째 바나나 베이킹 : 바나나 초코 케이크
재료 : 바나나 3개(중간 크기) , 무가당 코코아 가루 4큰술, 베이킹파우더 1/2큰술, 달걀 2개

- 바나나 크기가 조금 작은 편이어서 바나나 3개를 사용하였습니다. 큰 크기의 바나나는 2개를 사용하면 적당할 듯합니다. 영상처럼 잘라서 준비했습니다.

- 믹서기에 달걀 2개를 넣고, 준비한 바나나와 코코아 가루 4큰술, 베이킹파우더 1/2큰술을 넣었습니다.

- 넣은 재료를 모두 갈아줍니다. 좌우로 잘 흔들어주면 기포가 빠집니다.

- 구움틀에 반죽을 넣고 몇 번 쳐서 공기를 빼줍니다.

-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20분 정도 구워주었습니다.

- 많이는 아니지만 조금 부풀어 올라서 빵과 같은 형태가 되었습니다. 열이 직접 닿은 겉면은 빵처럼 스펀지 형태로 만들어졌지만, 안쪽은 좀 더 수분이 많은 꾸덕한 상태였습니다.

- 버터와 같은 유지류가 들어가지 않아서 틀에 달라붙어서 그냥 사진에 상태대로 잘라서 먹었습니다.

- 바나나를 넣어 바나나향이 강하고, 겉면이 반질한 빛을 띱니다.

- 영상에서는 초콜릿을 녹여서 위에 뿌려 데코를 해주었습니다. 저는 완성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아 초코 데코는 생략했습니다.

 

두 번째 바나나 베이킹 : 바나나 초코 팬케이크
재료(12개 정도 분량) : 달걀 4개, 바나나 5개, 무가당 코코아 가루 6큰술, 아몬드 가루 6큰술, 베이킹파우더 1큰술, 바닐라 에센스(생략 가능)

- 달걀 4개를 믹서기에 넣고 먼저 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 5개(중간 크기)를 넣고 같이 갈아주었습니다. 바나나는 잘 갈아져서 번거롭게 잘라서 넣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 무가당 코코아 가루 6큰술, 베이킹파우더 1큰술을 넣었습니다.

- 이번에는 꾸덕함을 보완하고자 아몬드 가루 6큰술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 바닐라 에센스도 있어서 톡톡 넣어주었습니다.(생략 가능)

- 잘 섞이도록 믹서기를 돌려 반죽을 완성했습니다.

- 먼저 기름을 둘러 달궈준후 기름을 살짝 닦아줍니다.

- 약불에서 반죽을 올리고 프라이팬을 돌려서 얇게 반죽을 펴줍니다.

- 팬에 뚜껑을 덮고 1-2분 정도 굽다, 뒤집어서 익혀줍니다.

- 완성된 팬 케이크는 팬케이크 가루를 사용한 것보다 수분이 좀 더 있습니다. 

- 밀가루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바나나로 팬케이크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팬케이크를 3-4장 구워 올리고, 그위에 생크림과 초코를 올려서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 팬케이크 자체는 바나나의 단맛으로 설탕이 들어가 있지 않아도 단맛이 있습니다.

 

세 번째 바나나 베이킹 : 바나나 초코 머핀 
재료(12개 분량) : 달걀 4개, 바나나 5개, 무가당 코코아 가루 6큰술, 아몬드 가루 6큰술, 베이킹파우더 1큰술

- 반죽은 팬케이크와 동일합니다. 형태와 조리방식만 달리 하였습니다.

- 머핀처럼 반죽을 컵 유산지에 넣고 그위에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주었습니다.

-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 180도에서 30분간 구워주었습니다.

- 잘 부풀어 올라서 머핀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 이 반죽의 특이점은 구워진 겉면이 반질하게 윤기가 흐른다는 점입니다.

- 스펀지케이크처럼 포실한 식감에 수분감은 조금 더 있습니다. 

- 밀가루, 설탕, 버터가 들어가지 않았지만 빵처럼 즐기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2021.03.09 - [오늘집밥] - 한입빵 만들기 _ 핫케이크 믹스로 초간단 베이킹

 

한입빵 만들기 _ 핫케이크 믹스로 초간단 베이킹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한입에 쏘옥 한입빵을 준비했습니다. 핫케이크 가루로 핫케이크뿐 아니라, 빵도 만들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핫케이크 반죽으로만 구워봤더니 카스텔라와 파운드케이

amy7712.tistory.com

2021.01.29 - [오늘집밥] - 수플레 팬케이크 만들기 : 머랭칠때 주의할 점

 

수플레 팬케이크 만들기 : 머랭칠때 주의할 점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의 수플레 팬케이크를 소개합니다. 시판 핫케이크 가루로 납작한 팬케이크를 만들다가, 이번에는 폭신폭신한 수플레 팬케이크에 도전해보았습니다. 두께

amy7712.tistory.com

2021.01.14 - [오늘집밥] - 포실포실 찜케이크 _ 오븐없이 만드는 간식

 

포실포실 찜케이크 _ 오븐없이 만드는 간식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오븐 없이 만드는 찜 케이크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오븐이 없어도 포실포실한 컵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찜 케이크 레시피입니다.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