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독해 능력을 키우기 위해 자이스토리 포인트 리딩 교재를 구매했습니다. 매일 꾸준히 독해연습을 하면 실력이 향상되겠지요? 어떤 내용으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책의 앞부분을 꼼꼼히 읽어보면 뻔한 말 같지만, 학습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오려서 따로 들고 다닐 수 있는 단어장이 책 내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어장이지만 딱딱하고 지루하지 않게 그림으로 단어를 연상할 수 있는 문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독해와 중학교 독해 문제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분석 글을 읽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초등학교 보다, 문장 구조가 복잡해지고, 해석이 어려운 지문들, 주관식, 서술형 문제들로 문제들이 확장되어 있으며, 그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이 교재를 통해서 훈련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 교재의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있으며,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분석글을 꼼꼼히 읽어보면서 계획적으로 공략한다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별로 자신에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특별한 계획이나 방향을 못 찾는다면 교재 활용법에 나온 내용을 참고하면서 학습계획표를 세워 공부하면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가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일 듯합니다. 어떤 일이든 계획을 세웠으면 끝까지 지키는 그 과정이 중요하고, 계획을 완료했을 때의 경험도 매우 중요한 피드백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영어 선행을 많이 하고 있어서, 학생의 학습경험에 따라 지문이 어려울 수도 쉬울 수도 있습니다. 독해 교재는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적정한 수준을 골라야 단계 단계를 정복해가면서 성취감과 의욕을 향상하며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교재는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지문들이 구성되어있는데,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준보다는 어려운 단어들이 좀 더 포함되어있고, 전문적인 내용을 포함한 글도 있어 해석의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지문에 포함된 간단한 문법들을 짚어주어 자연스럽게 문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줍니다.
큐알코드를 통해서 원어민 발음으로 문장을 들어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독해 비법에서는 해석이 어색해줄 수도 있는 포인트들을 정리해 주어서 학습자가 스스로 공부할 때 도우미 역할이 되어줍니다.
지문에 나온 문장을 다시 한번 꼼꼼히 체크해 볼 수 있도록, 주제 찾기와 내용을 다시 읽어볼 수 있도록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이 교재는 해답지가 꼼꼼하게 잘 나와있어서 학습자가 스스로 공부하기 좋았습니다.
교재에 나온 지문이 똑같이 해답지에 나오고 문장마다 끊어 읽기 표시와 밑줄로 마치 노트필기해놓은 듯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영어나 국어는 독해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지문을 읽어보고 해석해 봄으로써 서서히 실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새로운 독해집으로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결과가 생기길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