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 _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by 뮈냥 2021. 6. 25.
728x90

돼지고기 안심을 마트에서 세일가로 구매해왔습니다.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은 손이 많이 가지만 만들어 놓으면 반찬 걱정 덜어주는 안심이 되는 맛있는 반찬이랍니다. 만드는 과정을 함께 보실까요?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

재료
안심 600g
꽈리고추 1줌
맛술
마늘
후추
대파
설탕
올리고당
간장

첫 번째. 1분 데치기

안심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끓은 물에  1분간 데쳐줍니다. 이 과정은 고기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청결하게 하는 작업으로 육즙이 많이 빠져나가면 안 되므로 긴 시간 동안 데치지 않습니다.

두 번째. 고기 건지기

데친 물은 버리고, 고기는 채에 바쳐 물기를 빼 줍니다.

세 번째. 끓이기

냄비에 데친 고기와 통마늘 8-10알, 통후추(없다면 그냥 후추), 맛술 2큰술, 대파 1대를 넣고, 20분 동안 끓여줍니다.

네 번째. 고기 찢기

끓여진 고기를 건저 내어, 식힌 후 손으로 잘게 찢어줍니다. 끓였던 육수는 건더기를 건저내고 국물만 남겨둡니다.

다섯 번째. 장조림 완성하기

냄비에 육수와 찢어놓은 고기, 꽈리고추 1줌, 간장 5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2큰술을 넣어 줍니다. 간을 보고, 입맛에 맞게 간장과 설탕을 추가해 줍니다. 중 약불에서 고기에 간이 베일 정도로 10분 정도만 끓여줍니다.

 

저는 만들 때, 집에 있는 진간장을 사용했고, 감칠맛을 조금 더 올리기 위해 참치액을 조금 추가해 주었습니다. 참치액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장조림은 손이 많이 가지만, 금방 순삭 해버리는 반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만드는 과정은 힘들어도 잘 먹어주면 만든 사람으로서 기분이 좋답니다. 

 

마무리
손이 가요 손이 가~
장조림에 손이 가~
아이손~ 어른손~
자꾸만 손이 가~
언제든지 장조림
어디서나 맛있게
누구든지 즐겨요~
안심 장조림♪

2020.10.11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볶음 어묵탕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볶음 어묵탕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오늘 준비한 레시피는 어묵볶음과 어묵탕입니다. 어묵 반찬은 쉽고 간편해서 집에서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파더 방송을 시청하니 여태껏

amy7712.tistory.com

2021.01.18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달걀 장조림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도 1월 17일에 방송된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에서는 밥도둑 달걀장조림을 만들었습니다. 평소에 집에서 만드는 시간보다

amy7712.tistory.com

2021.04.01 - [오늘집밥] - 배추 겉절이 만들기 _ 수미네 반찬 레시피

 

배추 겉절이 만들기 _ 수미네 반찬 레시피

봄에 상큼하게 입맛을 살려줄 겉절이를 만들었습니다. 평소에 만드는 겉절이는 양념을 간을 보면서 입맛에 맞게 재료를추가해서 만들었지만, 오늘은 수미네 반찬에 나오는 계량으로 겉절이를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