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_ NO버터 쿠키반죽,에어프라이어 레시피

by 뮈냥 2021. 12. 5.
728x90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벌써 12월의 시작이네요.

이번 달은 올해의 마지막 달이기도 하지만,

크리스마스가 있는 달이기도 해요.

크리스마스라고 특별한 것은 없지만,

괜히 그 분위기에 마음이 설레고 들뜬답니다.

작년에는 크리스마스 즈음에 쿠키를 만들었는데,

올해는 크리스마스 쿠키를 일찍 구웠어요.

여러 가지 모양의 쿠키커터와 스탬프를 사용하니

완성도 높게 쿠키를 만들 수 있어 좋았어요.

아이들과 만들기도 쉽고, 선물용으로도 좋고요.

쿠키커터 반죽은 버터 없는 레시피를 사용했더니, 

달지 않고 담백하니 계속 먹어도 질리지 않네요.

반죽부터 완성까지 함께 만들어 보실까요~! 고고!!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버터 없는 레시피)

재료
식용유 70g
달걀 1개
우유 30g
박력분 310g
슈가파우더 90g

※ 모든 재료는 실온에서 30분 이상 둔 상태에서 사용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볼에 식용유 70g을 넣어요.

 

저는 옥수수유를 사용했어요.

올리브유처럼 향이 강한 기름 종류를 제외하고 사용 가능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볼에 달걀 1개를 넣고, 식용유와 잘 섞어요.

 

식용유와 잘 섞이도록 저어주었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슈가파우더 90g을 넣어요.

 

설탕 대신 슈가파우더를 넣었어요.

설탕보다 잘 녹아서 쿠키가 완성되었을 때 단맛이 고르답니다.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슈가파우더가 뭉쳐진 부분을 잘 섞어주세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박력분 310g을 체 쳐서 넣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박력분은 11자를 그리면서, 살살 섞어요.

 

쿠키는 세게 반죽하거나, 오래 반죽하면 구웠을 때 딱딱해져요.

최대한 살살, 흰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만 섞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흰 가루가 적당히 보이지 않는다면,

우유 30g을 반죽 위에 골고루 뿌려요.

그리고 대충 휘리릭 11자를 그리며 섞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종이 포일을 깔고 반죽을 적당량 덜어서 랩으로 덮어요.

그리고 그위를 밀대로 밀어요.

 

종이 포일과 랩을 사용하는 이유는

반죽이 도마와 밀대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에요.

밀가루를 묻혀서 반죽이 달라붙지 않는 방법을 사용해 봤지만,

지저분해지고 번거로워서 이 방법으로 하니 깔끔하고 좋았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밀대로 얇게 펴준 반죽은 냉동실에서 5분 정도만 넣었다 꺼내요.

 

반죽이 살짝 굳어서 커터로 찍어내기 편하답니다.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쿠키 반죽을 준비한 쿠키커터와 스탬프로 찍었는데,

모양이 선명하게 잘 찍혔어요.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찍고 난 후에도 쿠키커터에 묻어나는 반죽이 없이

깔끔하게 잘 분리되었네요.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작년에 쿠키커터 없이 만들 때는 

모양이 울퉁불퉁 제각각이었어요.

쿠키커터로 찍으니깐, 모양이 깔끔하게 나오네요.

 

잘 구워서 선물해도 좋을 것 같아요.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쿠키 스탬프는 손잡이가 튼실하더라고요.

손잡는 부분과 위쪽에서 누르는 부분이 오목해서

잘 찍힐 수 있도록 만들어졌네요.

 

아이들이 찍어도 모양이 예쁘게 잘 나와요.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레시피의 반죽 양은 사진에 나온 쿠키들을 3판 정도 만들었어요.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쿠키의 크기가 너무 작지도 않고 적당한 크기여서 좋아요.

초코칩 쿠키 과자 크기 정도예요.

크리스마스 쿠키커터

미리 예열해둔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10~12분 구워요.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의 성능에 따라

구움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구워지는 색깔을 확인하고 시간을 조절해야 해요.

쿠키가 속은 익지 않고 겉면 색만 갈색이 된다면,

온도를 낮추고 굽는 시간을 늘려주시면 돼요.

 

저는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를 사용 중인데, 

1차로 구울 때 3분 정도 예열 후 180도에서 12분 구웠는데

색이 너무 진하게 나와서 2차에는 165도로 15분 정도 구웠더니

색도 적당하고, 잘 구워졌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크리스마스 양말이에요.

통실한 모양이 귀엽더라고요.

크리스마스 쿠키

동그란 눈꽃 모양이에요.

초코펜으로 색깔 포인트를 넣어도 좋을 것 같아요.

크리스마스 쿠키

쿠키 모양이 균일하고 예쁘게 구워져서 만족스러워요.

쿠키스 캠프로 찍은 모양도 흐트러짐 없이 선명하답니다.

크리스마스 쿠키

진저맨을 보니 작년에 구웠던 진저맨 쿠키가 생각나네요.

찰흙 빗듯 모양을 만들었는데 너무 엉성했어요. ㅠㅠ

올해는 커터와 스탬프로 찍어내서 완성도가 높네요!

크리스마스 쿠키

모양이 예뻐서 먹기가 아까웠지만, 맛있게 먹었어요.

달지 않고, 담백한 맛이었어요.

개인적으로 얼마전에 구웠던 버터쿠키보다 맛있었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크리스마스 쿠키
크리스마스 쿠키
크리스마스 쿠키
크리스마스 쿠키

요즘 다들 코로나로 힘드시잖아요.

그래도 마음만은 따뜻함을 간직하셨으면 좋겠어요.

가정에서도 작은 크리스마스를 준비하시면서,

서로의 위로가 될 수 있길 바라요.

저는 크리스마스 전에 쿠키를 예쁘게 구워서 선물해야겠어요.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영상도 많은 시청 부탁드려요!

크리스마스 쿠키만들기 영상 _ 뮈냥 TV
마무리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몸은 거리두기
마음은 거리 좁히기

쿠키 만들기 1편 : 에어프라이어 베이킹

 

쿠키 만들기 1편 : 에어프라이어 베이킹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부드러운 쿠키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올해의 크리스마스는 코로나로 인하여 조용한 크리스마스가 될 것 같습니다. 외출이 힘든 시기에 가족끼리 오붓하게 함께 할 수

amy7712.tistory.com

쿠키 만들기 2편 : 쿠키 커터없이 모양 만들기 _ 홈베이킹

 

쿠키 만들기 2편 : 쿠키 커터없이 모양 만들기 _ 홈베이킹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레시피입니다. 크리스마스 쿠키 만들기 1편에 이어서 다른 모양의 쿠키도 추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구운 쿠키들을 초코펜으로 예쁘게

amy7712.tistory.com

초코칩 쿠키 _ 바삭 쫀득한 베이킹 레시피

 

초코칩 쿠키 _ 바삭 쫀득한 베이킹 레시피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초코칩 쿠키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으면 좋은 달달한 초코칩 쿠키 레시피를 가져왔습니다.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 초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