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멘보샤 (레시피북 vs 이연복레시피)

by 뮈냥 2020. 12. 4.
728x90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중식요리 멘보샤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멘보샤의 멘보는 빵, 샤는 새우를 뜻하는 중국 요리입니다. 노릇하게 튀겨진 멘보샤는 한 입 먹고 나면 계속 생각나는 맛입니다. 원래의 멘보샤 조리법은 기름에 튀긴 음식이지만, 저는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여 조리해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에어프라이어 구매 시 받았던 레시피북에 나온 조리법과 이연복 셰프님의 멘보샤 레시피,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들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 레시피북 ver. 간편 정리
요리명  멘보샤 레시피북 ver.
재료
(멘보샤 8개기준)
 - 식빵4장
 - 새우살 100g
 - 전분가루 2작은술
 - 다진양파 1큰술
 - 마요네즈 1/2큰술
 - 식용유
 - 소금
 - 후추
조리과정  1.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4등분합니다.
 2. 새우살은 다진 다음 전분가루 2작은술, 다진양파 1큰술, 마요네즈 1/2큰술,소금 한꼬집, 후추를 넣고 반죽하듯 치대어줍니다.
 3. 2를 식빵에 올리고, 식빵으로 덮습니다.
 4. 3의 식빵 양면에 식용유를 펴 바른후,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0분간 구워냅니다.(앞6분,뒤4분)
이연복 셰프 레시피 ver. 간편 정리
요리명  멘보샤 이연복셰프님 ver.
재료
(멘보샤 8개기준)
 - 식빵4장
 - 새우살 100g
 - 흰자한개  

 - 전분가루 1.5큰술
 - 다진 대파 1/2큰술

 - 다진 양파 1/2큰술
 - 굴소스 1/2큰술
 - 맛술 1/2 큰술
 - 설탕 1/2작은술

 - 녹인버터 1/2큰술
 - 식용유
 - 후추
 (소스)
 - 케찹 3큰술
 - 설탕 1큰술
 - 식초 1큰술
 - 굴소스 1/2큰술
 - 다진마늘 1작은술
 - 다진 양파 1/2 큰술
 - 스리라차소스 1큰술
조리과정  1.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4등분합니다.
 2. 다진 새우살에 다진 양파 1/2큰술, 다진 대파 1/2큰술, 흰자 한 개,전분가루 1.5큰술, 굴소스 1/2큰술, 맛술 1/2 큰술, 설탕 1/2작은술,녹인 버터 1/2큰술, 후추를 넣어 치대어 줍니다.
 3. 2를 식빵에 올리고, 식빵으로 덮습니다.
 4. 3의 식빵 양면에 식용유를 펴 바른후,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0분간 구워냅니다.(앞6분,뒤4분)

멘보샤 (에어프라이어 레시피북 ver.)

먼저 에어프라이어 레시피북에 나온 멘보샤 버전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생새우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에 칼로 다집니다. 새우의 식감을 위해 적당한 덩어리가 있도록 다집니다.

다진 새우살에 양파 1큰술, 전분 2작은술, 마요네즈 1/2큰술을 넣고, 찰기가 생기도록 잘 치대어 줍니다.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4 등분하여서 총 16조각으로 나눕니다.(멘보샤 8개 기준)

식빵 8개에 숟가락으로 새우 반죽을 떠서 올린 후에, 나머지 8조각으로 지그시 눌러 덮어줍니다.

반죽의 양을 생각해서 8등분으로 나눠서 적당량을 올려줘야 반죽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식용유를 식빵 앞뒤로 적당히 발라 줍니다.

에어프라이어에 180도로 6분간 굽다가 뒤집어서 4분 더 구워줍니다. 

레시피북의 멘보샤는 만들기가 정말 쉬웠습니다. 그러나 중식 메뉴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새우토스트를 먹는 맛 정도입니다. 그래서 원하는 맛을 찾아서 이연복 셰프님의 레시피를 가져왔습니다. 반죽에 들어가는 재료가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멘보샤 이연복 셰프님 ver.

식빵 4장을 테두리를 잘라 각각 4 등분하여 총 16조각으로 만들어줍니다. (멘보샤 8개 기준)

다진 새우살에 다진 양파 1/2큰술, 다진 대파 1/2큰술, 흰자 한 개, 전분가루 1.5큰술, 굴소스 1/2큰술, 맛술 1/2 큰술, 설탕 1/2작은술, 녹인 버터 1/2큰술, 후추를 넣어 찰기가 생기도록 치대어 줍니다.

새우살의 덩어리가 적당히 있어야 멘보샤의 식감이 좋습니다. 전분이 들어가서 반죽이 쫀쫀하게 엉겨 붙어 있습니다.

전체 반죽을 8 등분하여 계산해 둡니다. 그리고 8개의 식빵 조각 위에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서 올립니다. 그리고 나머지 8조각으로 덮은 후 새우 반죽이 튀어나오지 않을 정도만 지그시 눌러줍니다.

식용유를 식빵 조각의 앞뒷면에 발라줍니다. 가열하여 기름이 빵에 살짝 베어 들어가면 더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살아납니다.

반죽만 만들어서 올리면 되는 멘보샤, 중국요리라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직접 만들어보니 쉬웠습니다.

이제 에어프라이어에 180도로 6분간 굽다가 뒤집어서 4분 더 구워줍니다.  앞의 레시피로 만든 멘보샤와는 구워질 때의 향부터가 다릅니다. 중식의 향이 난다고 할까요?

완성되었습니다. 모습은 두 버전 다 동일하지만 향과 맛은 다릅니다. 첫 번째  책자 버전은 새우 빵 같은 맛이라면, 두 번째 이연복 셰프 버전은 정말 중식 같은 맛입니다. 굴소스와 대파 등이 더 첨가되어 맛과 향이 더해졌습니다.

멘보샤를 찍어 먹을 소스도 만들어 줍니다. 케첩 3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굴소스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양파 1/2큰술, 스리라차 소스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면 됩니다. 스리라차 소스는 매콤함과 개운한 맛을 내어줍니다. 없다면 핫소스를 대신 넣어도 좋습니다. 만약 매운 것을 못 먹는다면 빼셔도 무방합니다.

소스와 함께 찍어서 드시면 맛있는 멘보샤를 집에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레시피북 멘보샤는 더 간단하고 쉽지만 중식 느낌은 아닙니다. 간단하고 빠른 조리의 간식 멘보샤를 만드시고 싶으면 첫 번째 레시피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중식의 멘보샤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재료를 더 첨가하셔서 두 번째 레시피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멘보샤 만드는 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피자 토스트 (feat. 밥피자)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쉬운 간식 피자 토스트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에어프라이어 구매 시 받았던 레시피북에 나온 피자 토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냉장고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 쉽고 빠

amy7712.tistory.com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치즈 식빵 핫도그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식빵으로 만드는 핫도그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치즈 식빵 핫도그는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간식 레시피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여서 기름 없이 구울 수

amy7712.tistory.com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흑당토스트 (feat.프라이팬)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흑당 토스트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달달한 간식의 유혹, 흑당 토스트 레시피를 가져왔습니다. 단순한 레시피임에도 미세한 차이로 맛이 달라질 수 있어서 의외로 어

amy7712.tistory.com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계란빵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2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의 메뉴는 계란빵 (달걀빵)입니다. 에어프라이어 구매 시 받았던 레시피 책자대로 만들어볼게요. 조리과정과 실

amy7712.tistory.com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 _ 에그 마요 토스트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오늘의메뉴는 에그 마요 토스트입니다. 최근에 구매한 아이닉 에어프라이어에는 레시피 책이 들어있습니다. 오늘은 그 책의 레시피를 활용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에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