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만능 간장

by 뮈냥 2020. 12. 2.
728x90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조리를 쉽게 도와주는 만능간장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몇 년 전 방송에서 나온 만능간장 레시피입니다. 만능 간장만 있으면 요리에 감칠맛이 더해져서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어 두었다가 볶음이나 조림에 활용가능합니다. 저는 만능간장으로 빠르게 조리가능한 잡채를 만들 예정이라서 재료를 준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재료와 과정이 까다롭거나 오래 걸리지 않아서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요리명  만능간장
재료  - 진간장 6컵
 - 간 돼지고기 3컵
 - 설탕 1컵
조리방법  1. 진간장,간 돼지고기, 설탕을 냄비에 6:3:1로 넣고 잘 섞어줍니다.
 2. 중불에서 간장을 저어가며 끓이다 끓어오르면 약5분 더 끓인후 불을 끄고 식힙니다.

돼지고기는 부위며 형태는 상관없습니다. 저는 다짐육과 잡채용 고기가 있어서 있는 고기를 활용했습니다.

돼지고기 3컵이면 600g 정도 됩니다. 만들고자 하는 양만큼 준비하면 됩니다. 진간장, 돼지고기, 설탕을 6:3:1의 비율로 생각하시고 만드시면 됩니다. 덜 짜게 하고 싶으시면 진간장의 양을 줄이셔도 됩니다.

진간장 6컵을 고기 위에 부어 줍니다. 간장은 진간장 또는 양조간장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염도가 높지 않고 감칠맛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탕 한 컵도 넣어줍니다.

넣은 재료를 골고루 섞어주면서, 뭉친 고기도 풀어줍니다.

만능간장을 담을 병도 끓여서 소독해 준비해둡니다.

만능간장을 끓이는 동안에 병도 같이 소독했습니다.

중불에 잘 섞은 간장을 잘 저어주면서 끓입니다. 

끓기 시작해서 인덕션 타이머로 5분 설정했습니다. 

다 끓고 나면, 식힙니다.

냉장고에 식히면 하얗게 기름층이 굳습니다. 기름을 좋아하지 않으시면 걷어내셔도 됩니다. 

소독한 병에 옮겨 담았습니다. 깔때기를 급하게 찾으니 없어서, 테이크아웃 커피 컵 뚜껑을 활용하여 옮겨 담았습니다. 완성된 만능간장은 냉장에서 15일-30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반듯이 소독한 병에 담아야 하며, 만능간장을 중간에 한번 더 끓여 보관하면 더 좋습니다. 만능간장 하나 냉장고에 만들어 두면, 반찬 만들 걱정이 조금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