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카레를 소개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1탄에서는 모닝커피를 소개하였습니다. 아침에 마시는 커피 한잔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1탄에 이어 2탄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카레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카레는 대체로 20-30%의 강황이 들어가 있습니다.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염증을 감소시키고 치매를 예방 또는 지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황은 심장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한의학에서는 갱년기 우울증과 화병 등의 기운을 뚫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
강황은 작물의 대 바로 아래 덩어리로 맺히는 뿌리줄기입니다. 강황은 겨자 같은 향이 나지만 매운맛도 있고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려 요리양념으로 쓰이고, 카레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울금은 식물의 뿌리 덩어리 아래로 한 줄기씩 뻗어있는 줄기 끝에 맺힌 덩이뿌리로 특이한 냄새와 자극성이 강하고 맛이 매우며 쓰고 성질이 서늘합니다. 주로 한약재로 사용됩니다.
◈ 음식으로 강황을 섭취하는 방법
첫 번째 음식은 강황 밥입니다.
강황 밥을 만들어서 매일 끼니때마다 섭취가 가능합니다. 취사 누르기 전에 밥 4인분 기준으로 강황을 0.5-1 티스푼 분량(약 2g)만큼 넣어 섞은 후 조리합니다.
완성된 강황 밥은 윤기도 돌고 향긋한 향이 나며 강황 맛도 살짝 느껴집니다. 예쁜 빛깔의 강황 밥으로 양배추 쌈밥으로 먹어도 좋고, 김밥으로 만들어도 예쁘답니다.
여러 가지로 효능이 있는 강황이지만,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하루 섭취랑 12g 이하로 하고, 임산부는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음식은 카레 달걀말이입니다. 달걀말이를 만들 정도 양의 달걀물에 강황을 한 꼬집 넣어 섞은 후 달걀말이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달걀말이의 노란색이 더욱더 진해지고 면역에도 좋은 건강 반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음식은 카레 마요네즈 드레싱입니다. 마요네즈 4큰술 레몬식초 2큰술, 소 금한 꼬집, 강황가루 1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쉽고 간단하게 드레싱을 만들어 각종 채소에 찍어먹으면 됩니다.
2020/10/07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크랩카레 (푸팟퐁커리) + 카레라이스
4번째 음식은 카레라이스입니다.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있으며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어서, 건강도 맛도 챙길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카레라이스를 좀더 특별하게 먹을수 있는 크랩 카레라이스를 포스팅하였습니다. 면역력과 치매예방을 위해서 카레를 다양한 요리로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