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비빔면에 도전하는 진 비빔면 이후 배홍동이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팔도비빔면은 정우성 님, 진비빔면은 백종원 님, 배홍동은 유재석 님이 광고하면서, 광고 모델도 서로 팽팽하게 경쟁하는 구도입니다.
여름철에는 팔도 비빔면을 즐겨 먹었는데, 작년에는 새로운 진비빔면도 몇 번 먹었습니다. 유재석 님이 광고하는 배홍동은 이름도 광고모델도 매우 흥미로워 이번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3사의 비빔면을 한 번에 조리하여 각각 비교해 보았습니다.
배홍동vs팔도비빔면vs진비빔면
- 가격은 세일가로 구매하면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묶음 세일가로 3가지 제품 모두 비슷한 가격대에 구매하였습니다.
- 봉지 묶음으로 진비빔면 4개, 팔도비빔면 5개, 배홍동 4개 들어있습니다.
- 묶음 봉지 인쇄 내용은 팔도 비빔면을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진비빔면은 추천 음식 조합을 소개하고, 배홍동은 미식 전문평가단도 만족한 맛이라고 강조하며 소개하고 있습니다.
- 세 개의 비빔면을 낱개로 보면 진비빔면과, 배홍동은 위쪽을 개봉하는 방식이고, 팔도비빔면은 옆쪽을 개봉하는 방식입니다.
- 진비빔면이 비빔면 사진이 가장 크게 인쇄되어있습니다.
- 포장재의 색상은 진비빔면은 거의 빨간색입니다. 팔도비빔면은 파란색이고, 배홍동은 하늘색과 빨간색으로 디자인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배홍동이 눈에 가장 띠지만, 비빔면 사진은 팔도가 가장 맛있어 보입니다.
- 팔도비빔면은 팔도를 뺄 수 없는 명칭입니다. 맛 순위도 1위이지만 이름 또한 기가 막히게 잘 지은듯합니다.
- 진비빔면은 20% 푸짐한 양을 강조하였습니다. 자사 메밀비빔면 중량 대비라고 적혀있지만 타사 대비해도 좀 더 많은 양입니다.
- 팔도비빔면은 35년 전통의 액상수프 노하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도 여러 가지 비빔면 종류를 먹어보았지만 팔도비빔면만의 맛은 흉내 낼 수 없는 독보적인 맛이라 생각됩니다.
- 이번에 새로 나온 배홍동은 시원 달달한 배, 매콤한 고추, 새콤한 동치미 비빔면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배홍동이라는 상품명은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귀에 쏙 들어오기도 하고 뭔가 특별한 느낌이 있는 이름입니다.
- 면의 양은 진비빔면 156g, 팔도비빔면 130g, 배홍동 137g입니다. 푸짐한 양을 강조한 진비빔면이 가장 양이 많습니다. 팔도비빔면을 끓여 먹으면 항상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 최근에는 팔도비빔면도 증량한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면의 양이 달라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로 비교하였습니다.
- 나트륨 함량 : 진비빔면 70% 팔도비빔면 55% 배홍동 68%
- 탄수화물 함량 : 진비빔면 30% 팔도비빔면 25% 배홍동 26%
- 지방 함량 : 진비빔면 43% 팔도비빔면 35% 배홍동 44%
- 단백질 함량 : 진비빔면 20% 팔도비빔면 16% 배홍동 16%
- 포화지방 : 진비빔면 73% 팔도비빔면 60% 배홍동 73%
진비빔면보다 양이 적은 배홍동은 나트륨, 포화지방과 지방 함량이 진비빔면과 비슷합니다.
- 진비빔면은 3분 30초간 끓여주고, 팔도비빔면과 배홍동은 3분간 끓여줍니다.
- 본 포스팅에서는 정확한 비교를 위하여 제조사 권장 조리방법대로 조리하였습니다.
각각의 봉지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면은 팔도비빔면이 가장 작고, 색이 하얗습니다. 진비빔면은 일반 라면처럼 노란 빛깔입니다.
내용물 : 진비빔면 - 액체 수프/참깨 고명 수프, 팔도비빔면 - 비빔 수프, 배홍동 - 홍고추 숙성 비빔장, 고소한 참깨 토핑
위쪽부터 배홍동, 팔도비빔면, 진비빔면 입니다. 면의 굵기는 큰 차이는 없지만 팔도비빔면이 가장 얇아 보입니다.
각각의 시간에 맞춰 면을 끓여주었습니다.
위에서부터 진비빔면, 팔도비빔면, 배홍동순입니다.
색상과 굵기 외에 육안으로는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시간에 맞춰 잘 삶아진 면은 야채 탈수기를 이용해서 면에 물기를 싹 제거해 줍니다.
팔도비빔면과 배홍동은 면발이 비슷해 보입니다.
위에서부터 진비빔면, 팔도비빔면, 배홍동순입니다. 진비빔면이 가장 구불거리는 모양입니다.
각각의 면에 소스를 뿌려줍니다.
진비빔면 소스는 빨간 빛깔이며, 배홍동과 팔도비빔면은 검붉은 색상을 띱니다.
진비빔면과 배홍동은 고명스프가 따로 있고, 팔도비빔면은 소스안에 김가루와 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비빔면 소스는 묽은 형태입니다. 뿌리자마자 면 사이로 쏙 스며들어갔습니다.
팔도비빔면 소스는 걸쭉한 형태입니다. 소스 봉지에서 쭉 짜야 끝까지 나옵니다. 소스 안에는 김가루와 깨가 들어 있어서 별도의 토핑 봉지가 없습니다.
배홍동 소스는 묽은 형태입니다. 소스 봉지를 개봉해서 기울이기만 해도 거의 모든 소스가 나옵니다. 소스 자체에서 기존에 비빔면과는 다른 향이 느껴집니다. 익숙한 듯 독특한 향이 소스를 붓자마자 확 올라옵니다.
진비빔면과 배홍동의 별첨 고명을 넣어줍니다.
진비빔면의 고명은 김가루와 갈아진 깨입니다.
배홍동의 고명은 김가루와 깨입니다. 봉지에 깨는 으깨서 넣는 것을 추천한다고 따로 적혀있습니다.
진비빔면의 깨는 갈아져서 편리하고, 배홍동의 깨는 먹을때 으깨넣어서 풍미를 더 느낄수 있습니다.
진비빔면의 소스가 가장 묽었지만 색상은 가장 빨갛습니다.
팔도 비빔면을 가장 많이 먹었던지라 익숙한 향이 올라옵니다.
배홍동은 독특한 향이 있고, 가장 덜 빨간색입니다.
사진상으로는 3가지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진비빔면이 확실히 더 빨간색입니다.
진비빔면은 묽은 소스가 면에 다 스미지 않고 아래쪽에 남아 있었습니다. 팔도비빔면과 배홍동은 면이 소스를 흡수해서 흐르는 소스는 없었습니다.
하얀 접시에 면을 조금씩 덜어 놓으니 색상 차이가 보입니다. 첫 번째가 가장 빨간 진비빔면입니다. 진비빔면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먹었는데, 팔도 비빔면이랑 거의 똑같은 맛이고 양도 더 많아서 좋았습니다. 오늘은 3가지를 한 번에 끓여서 맛을 보니 다른 맛임이 확 느껴졌습니다.
진비빔면은 고추장 맛과 향이 더 느껴집니다. 소스 맛이 가장 강하고 진합니다. 가장 맵게 느껴졌습니다.
팔도 비빔면만의 특유의 맛이 있습니다. 다른 어떤 곳에서도 느낄 수 없는 맛이기에 현재까지도 가장 인기 있는 비빔면인 것 같습니다. 3가지를 같은 자리에서 비교하며 먹으니 맛에 차이가 확 느껴집니다.
배홍동은 특유의 향과 맛이 있습니다. 비빔면과는 다른 맛이 느껴집니다. 이 맛이 무슨 맛일까? 배맛일까? 동치미 맛일까? 골똘히 생각해 봐도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 그릇을 온전히 끓여서 배홍동만 먹으니 신기하게 비빔면 맛이 납니다. 비교하며 먹었을 때는 확실히 맛이 구분이 되어서 다른 맛처럼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면발은 미끌한 느낌입니다. 소스에 기름성분이 포함되어 있는것같은데,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인 입맛으로는 아직까지는 팔도비빔면이 1위입니다. 배홍동은 광고모델로 유재석 님 찬스를 썼지만, 글쎄요... 맛으로 승부를 보지 못하면 1위를 탈환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입맛은 개인 취향이므로 저와 다르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무리
여름엔 역시 비빔면
2021.05.20 - [장바구니] - 삼양 비빔면 라이브 특가 해피썸머쉐킷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