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트인 된 인덕션을 띄우기 위해 프레임을 직접 구입하여 설치해 본 후기이다.
인덕션 프레임 구입 및 설치
인덕션 프레임을 구입했다. 왜? 식기세척기를 인덕션 아래쪽에 설치했기 때문이다.
식기세척기를 직렬로 배치하면 인덕션과 식기세척기 사이의 공간이 필요하다. 때문에 인덕션을 어느 정도 위로 올려야 했다. 인덕션이 빌트인 되어있는 상태에서 위로 올리니, 바닥면에서부터 상판까지 뜨는 공간이 생겼다. 이를 공간을 메우기 위해 프레임을 구입하여 직접 설치했다.
목차
- 인덕션 띄움 시공
- 인덕션 프레임 : 구입
- 인덕션 프레임 : 셀프 설치
- 인덕션 프레임 : 사용 후기
◎ 인덕션 띄움 시공
빌트인 식기세척기를 구입했는데, 위치선정이 고민이었다. 유일하게 싱크대 리폼 없이 식기세척기가 들어갈 수 있는 곳은 인덕션 아래뿐이었다. 하지만 인덕션에서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려울 것 같았다.
이 부분을 식기세척기 설치 기사님께 문의했는데, 인덕션 밑에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했다. 대신 매립형 인덕션이 위로 3센티정도 띄워야 하고, 프레임이 필요하다고 했다.
프레임은 인터넷으로 사서 셀프로 설치가 가능하다고 했다. 설치 비용을 비교해 보면 비규격장을 시공할 경우 15만 원이고, 프레임을 구매할 경우 약 7~8만 원 정도가 소요된다.
대략적인 내용을 종합해 보니, 비용이 절감되는 부분과 동선을 고려하여 인덕션 아래에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설치 기사님이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고 매립되어 있던 인덕션을 위로 올려서 고임목으로 임시 띄움 상태를 만들었다.
인덕션이 띄워진 공간에 프레임을 끼워주기만 하면 되는 상태가 된 것이다.
◎ 인덕션 프레임 : 구입
'인덕션 프레임'으로 검색해서 평이 좋고, 가격이 적당한 업체에 주문을 했다. (쿠*/라*홈) 높이 선택이 가능하고, 사이즈등 상세한 설명이 있어 선택이 쉬웠다. 웬만해서는 다 호환이 되는 듯하다.
주문 후에 프레임 업체에서 확인 전화가 왔다. 그리고 다음날 배송 완료!
상자 안에 비닐로 감싼 검은색 철제 프레임이 들어있었다.
실리콘 양면테이프도 받았다. 프레임을 고정할 때 사용하라고 한다. 보관했다가 다른 곳에 활용해도 될 듯.
인덕션 전체 색이 검은색이어서 일체감을 주기 위해 검은색 프레임을 선택했다.
프레임은 검은색으로 도색하고 코팅한 듯 보인다. 깔끔하고 무난했다.
◎ 인덕션 프레임 : 셀프 설치
인덕션 안쪽에 전기 코드가 꽂혀 있는 상태이다. 식기 세척기가 이미 자리를 잡고 있어서 이 상태에서 '인덕션 프레임'을 끼워 넣어야 했다. 설치기사님이 쉽다고 방법을 말로 설명해 주시긴 했는데, 인덕션 무게 때문에 혼자 하기는 어려운 작업이었다.
한 사람이 인덕션의 한쪽을 잡고, 한쪽 방향이 기울어진 상태에서 프레임을 돌려 넣어서 안쪽을 넣어야 한다.
처음에는 안 들어가는 듯싶었으나, 크게 돌려 넣는다는 느낌으로 넣으니 인덕션 아래쪽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 인덕션 프레임 : 사용 후기
식기세척기 설치 시 기사님이 띄움 시공까지 해주신 상태라서 프레임만 사서 끼웠다. 인덕션 프레임은 직접 온라인에서 구입해서 배송받았다. 프레임은 각도를 기울여서 인덕션 사이에 넣을 수 있었다. 셀프로 충분히 가능했다.
식기세척기 설치 전에는 매립형 인덕션이라서 싱크대 상판과 밀착되어 평평한 상태였다. 인덕션 띄움 시공 후 3센티 위로 올라온 상태가 되었는데, 검은색 인덕션 프레임을 끼우니 일체감도 있고 깔끔했다.
설치 1달이 넘었다.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