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이_제55회 심화 16-20번

by 뮈냥 2023. 6. 29.
728x90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

제55회 심화 16~20번 문제 풀이

본 포스팅은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심화 과정 기출문제풀이입니다. 한국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사략 : 이제현의 사략
삼국사기 : 유교사관에 입각한 기전체 사서
삼국유사 : 일연 저술, 단군 신화와 고대 설화를 서술함. 체제는 탑상, 불법 등으로 구성됨
해동고승전 : 고려 후기 각훈이 저술한 고승들의 전기 책

1.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를 수록
  → 삼국유사
2. 사초, 시정기 등을 바탕으로 실록청에서 편찬
  → 조선왕조 실록
3. 유교 사관에 입각하여 기전체 형식으로 구성
  → 삼국사기
4. 단군부터 충렬왕까지의 역사를 서사시로 서술
  → 제왕운기
5. 강목체로 고려 왕조의 역사를 정리
  → 고조선~ 고려까지 강목체 사서는 동사강목
 
정답 : 4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천연 암벽,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1. 파주 용미리 이불 입상
2.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 좌상
3. 안동 마애여래 입상 
4. 논산 관촉사 석조은진미륵보살 입상
5. 충주 미륵리 석조여래 입상

 
정답 : 1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연분 9 등법, 전분 6 등법을 실시한 왕은 세종대왕입니다.

1. 음각 이론 등을 집대성한 악학궤범이 완성되었다.
  → 성종
2. 민간의 광산 개발을 허용하는 설점수세제가 시행되었다.
  → 효종
3. 우리 풍토에 맞는 농법을 소개한 농사직설이 편찬되었다.
  → 세종
4.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는 직전법이 제정되었다.
  → 세조
5. 우리나라와 중국의 의서를 망라한 동의보감이 간행되었다.
  → 광해군
 
정답 : 3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소격서 혁파, 위훈 삭제는 중종 때의 조광조 개혁안입니다.

1. 조총 부대를 나선 정벌에 파견하였다.
  → 효종
2. 4군 6진을 설치하여 북방 영토를 개척하였다.
  → 세조
3. 단종 복위 운동을 계기로 집현전을 폐지하였다.
  → 세조
4. 국가의 의례를 정비한 국조오례의를 편찬하였다.
  → 성종
5. 신진 인사를 등용하기 위한 현량과를 실시하였다.
  → 중종
 
정답 : 5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정여립 모반사건
동인계의 정여립이 모반을 꾀한다는 사건으로 동인이 서인에게 큰 화를 입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서인에 대해 보복을 하자는 북인과 온건한 입장의 남인으로 나뉘게 됩니다.

1. 이시애가 길주를 근거지로 난을 일으켰다.
  → 세조(유향소의 폐지가 계기가 됨)
2. 기축옥사로 이발 등 동인 세력이 제거되었다.
  → 정여립 모반 사건
3. 양재역 벽서 사건으로 이언적 등이 화를 입었다.
  → 을사사화
4. 수양대군이 김종서 등을 살해하고 권력을 장악하였다.
  → 계유정난
5. 이조 전랑 임명을 둘러싸고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
  → 선조 때 붕당의 시작
 
정답 : 2번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 55회 16~20번 문제 풀이를 마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