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이_제55회 심화 21-25번

by 뮈냥 2023. 6. 30.
728x90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

제55회 심화 21~25번 문제 풀이

본 포스팅은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심화 과정 기출문제풀이입니다. 한국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정조의 명에 의해 설치된 왕실 도서관은 규장각입니다.

1. 을묘왜변을 계기로 상설화되었다.
  → 비변사
2. 은대, 후원이라고도 불리었다.
  → 승정원
3. 5품 이하 관리 임명에 서경권을 행사하였다.
  → 사간원과 사헌부
4. 대사성을 중심으로 좨주, 직강 등의 관직을 두었다.
  → 성균관
5.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초계문신제를 주관하였다. 
  → 규장각
 
정답 : 5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5 군영 중 가장 먼저 설치, 급료 받는 상비군은 훈련도감입니다. 훈련도감은 포수, 살수, 사수로 삼수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수원 화성에 외영을 두었다.
  → 장용영
2. 용호군과 함께 궁성을 호위하였다.
  → 고려 중앙군
3. 후금의 침입에 대비하고자 창설되었다.
  → 5 군영
4. 포수, 사수, 살수의 삼수병으로 편제되었다.
  → 훈련도감
5. 일본인 교관을 초빙하여 군사 훈련을 받았다.
  → 별기군
 
정답 : 4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임진왜란의 전개 순서
1592년
부산진(정발)>동래성(송상현)>상주(이일)>충주(신립) : 한양 함락
옥포해전> 사천포 해전(거북선)>당포, 당항포 해전 : 평양 함락
한산도 대첩> 진주대첩(김시민)
1593년
평양 탈환> 벽제관 전투> 행주 대첩(권율)>진주 혈전 패배 : 선조 한양 복귀
1597년
칠천량 해전> 직산 전투> 명량 해전> 노량 해전

1. 김시민이 진주성에서 항쟁하였다.
  → 이후
2. 조명 연합군이 평양성을 탈환하였다.
  → 이후
3. 이순신이 한산도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 이후
4. 송상현이 동래성 전투에서 항전하였다.
  → 이전
5. 권율이 행주산성에서 적군을 격퇴하였다.
  → 이후
 
정답 : 4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균역법을 실시한 왕은 조선 영조입니다.

1. 조선의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을 완성하였다.
  → 성종
2. 붕당의 폐해를 경계하기 위한 탕평비를 건립하였다.
  → 영조
3. 시전 상인의 특권을 축소한 신해통공을 실시하였다.
  → 정조
4. 전세를 1 결당 4~6두로 고정하는 영정법을 제정하였다.
  → 인조
5. 각 궁방과 중앙 관서의 공노비 6만여 명을 해방하였다.
  → 순조
 
정답 : 2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역대 고금 필법을 두루 알아서 비문의 진위여부를 판별할 수 있었던 사람은 추사 김정희입니다.

1. 담헌서를 통해 과거제 폐지를 주장하였다.
  → 홍대용
2. 역대 명피을 연구 하여 추사체를 창안하였다.
  → 김정희
3. 북학의를 저술하여 수레와 배의 이용을 권장하였다.
  → 박제가
4. 연려실기술에서 조선의 역사를 기사 본말체로 서술하였다.
  → 이긍익
5. 주역을 바탕으로 수론을 전개한 구수략을 저술하였다.
  → 최석정
 
정답 : 2번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 55회 21~25번 문제 풀이를 마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