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이_제53회 심화 46-50번

by 뮈냥 2023. 6. 14.
728x90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

제53회 심화 46~50번 문제 풀이

본 포스팅은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심화 과정 기출문제풀이입니다. 한국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제주도, 남한만의 단독 선거 반대, 진압 명분 초토화 작전

※ 제주 4.3 사건
1948년 4월 3일 남한 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한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와 미 군정의 강압이 계기가 되어 제주도에서 일어난 민중 항쟁 

1. 허정 과도 내각이 성립되는 배경이 되었다.

  →  4.19 혁명

2. 전개 과정에서 3.1 민주 구국 선언이 발표되었다.

  → 유신 반대

3.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 제주 4.3 사건

4. 귀속 재산 처리를 위한 신한 공사 설립의 계기가 되었다.

  → 미군정의 정책

5.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 5.18 민주화 운동 

 

정답 : 3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독립운동가 김창숙, 자유당, 보안법 무효, 부산 정치 파동

이승만 정부 시기 정치 및 언론 활동을 제한할 수 있는 신국가보안법이 무력에 의해 통과시키는 보안법 파동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반발이 심하였습니다.

1. 평화 통일론을 주장한 진보당의 조봉암을 제거하였다.

  → 이승만 정부 시기

2. 인민 혁명당 재건위 사건을 조작해 관련자를 탄압하였다.

  → 박정희 정부 시기

3. 정부에 비판적인 경향신문을 폐간하는 등 언론을 통제하였다.

  이승만 정부 시기

4. 여당 부통령 후보 당선을 위해 3.15 부정 선거를 자행하였다.

  이승만 정부 시기

5. 반민 특위를 이끌던 국회의원들에게 간첩 혐의를 씌워 체포하였다.

  이승만 정부 시기

 

정답 : 2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새마을 운동, 새마을 노래

새마을 운동은 1970년대 박정희 정부의 주도아래 빈곤 퇴치와 지역사회개발을 위해 전개된 운동입니다.

1. 포항 제철소 1기 설비가 준공됐어요.

  → 박정희 정부

2. 미국과 자유 무역 협정(FTA)을 체결했어요.

  → 노무현 정부

3. 3저 호황으로 물가가 안정되고 수출이 증가했어요.

  → 전두환 정부

4. 대통령의 긴급 명령으로 금융 실명제를 실시했어요.

  → 김영삼 정부

5. 대통령 직속 자문 기구로 노사정 위원회가 구성 됐어요.

  → 김대중 정부 

 

정답 : 1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박종철 열사, 대통령 직선제 개헌, 6.29 선언, 이한열 열사

지문과 관련된 민주화운동은 6월 민주 항쟁입니다. 

1. 유신 체제가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다.

  →  부. 마 항쟁

2. 굴욕적인 한일 국교 정상화에 반대하였다.

  → 6.3 시위

3. 양원제 국회가 출현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 4.19 혁명

4. 신군부의 비상계엄 확대가 원인이 되었다.

  → 5.18 민주화 운동

5.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 등의 구호를 내세웠다.

  → 6월 민주 항쟁 

 

정답 : 5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 제정 → 복지 제도 확대
국제 통화 지원금 조기 상환 → 외환 위기 극복
국가 인권 위원회 설립 → 국민 인권 보호
??? → 대북 화해 협력 

지문의 내용은 김대중 정부의 정책입니다.

1.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 노태우 정부

2. 7.4 남북 공동 성명 발표

  → 박정희 정부

3.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 서명

  → 노태우 정부

4. 최초의 이산가족 고향 방문 실현

  → 전두환 정부

5. 남북한 교류 협력을 위한 개성 공단 조성 합의 

  → 김대중 정부 

 

정답 : 5번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 53회 46~50번 문제 풀이를 마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