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이_제55회 심화 1-5번

by 뮈냥 2023. 6. 26.
728x90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

제55회 심화 1~5번 문제 풀이

본 포스팅은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심화 과정 기출문제풀이입니다. 한국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공주 석장리 유적, 주먹도끼, 찍개

주먹도끼, 찍개는 구석기시대의 대표적 유물입니다.

1. 명도전, 반량전 등의 화폐가 유통되었다.

  → 철기시대

2. 반달 돌칼을 이용하여 곡식을 수확하였다.

  → 청동기시대

3. 거푸집을 이용하여 세형동검을 만들었다.

  → 청동기 ~ 철기시대

4.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 거주하였다.

  → 구석기시대

5.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어 식량을 저장하였다.

  → 신석기시대

 

정답 : 4번 



풀이 :

(가) 민며느리제 - 옥저
(나) 신지, 읍차, 철 생산 - 삼한 

1. (가) - 신성 지역인 소도가 존재하였다.(x)

  → 삼한

2. (가) - 삼로라 불린 우두머리가 읍락을 다스렸다.(o)

  → 옥저, 동예

3. (나) - 여러 가들이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하였다.(x)

  → 부여

4. (나) -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의 특산물이 유명하였다.(x)

  → 동예

5. (가), (나) - 한 무제가 파견한 군대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x)

  → 고조선 

 

정답 : 2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고구려의 문화유산
(가) 환도산성
(나) 국내성
(다) 오회분 5호 묘
(라) 광개토대왕릉비
(마) 장군총

1. (가) - 관구검이 이끄는 군대의 공격을 받았다.(o)

  → 환도산성

2. (나) - 고구려가 첫 번째 도읍으로 삼은 곳이다.(x)

  → 졸본

3. (다) - 매지권이 새겨진 지석과 석수가 출토되었다.(x)

  → 무령왕릉

4. (라) - 대가야를 정복하고 순수한 후 세운 것이다.(x)

  → 창녕비

5. (마) -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축조되었다.(x)

  → 신라 고분

 

정답 : 1번 



풀이 :

(가) 웅진 천도
475년 고구려 장수왕에게 백제의 위례성을 함락당하고, 개로왕이 피살당하자 뒤를 이은 문주왕이 웅진으로 천도하였습니다.

(나) 관산성 전투
554년 관산성에서 백제와 신라가 싸워서 백제가 크게 패했던 전투입니다.

1. 익산에 미륵사가 창건되었다.

  → 백제 무왕(630년)

2. 흑치상지가 임존성에서 군사를 일으켰다.

  → 백제부흥운동(660년)

3. 동진에서 온 마라난타를 통해 불교가 수용되었다.

  → 백제 침류왕(384년)

4. 지방을 통제하기 위하여 22 담로에 왕족이 파견되었다.

  → 백제 무령왕

5. 계백이 이끄는 결사대가 황산벌에서 신라군에 맞서 싸웠다.

  → 백제 의자왕(660년)

 

정답 : 4번 



풀이 :

[지문 핵심 단어]
대아찬, 6두품

※ 골품제
신라시대의 신분제도로 신분에 따라 골과 품으로 등급을 나누었습니다. 성골, 진골, 6두품, 5 두품등으로 구분되었다

1. 원화에 기원을 두고 있다.

  → 신라, 화랑도

2. 을파소의 건으로 처음 마련되었다.

  → 고구려, 진대법

3. 서얼의 관직 진출을 법으로 제한하였다.

  → 조선, 서얼금고법

4. 집과 수레의 크기 등 일상생활을 규제하였다.

  → 신라, 골품제

5. 문무 5품 이상 관리의 자손을 대상으로 하였다.

  → 고려, 음서제  

 

정답 : 4번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 55회 1~5번 문제 풀이를 마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