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고기 덮밥 _ 만능 소보로

by 뮈냥 2020. 11. 19.
728x90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만능 소보로로 만든 고기 덮밥을 준비했습니다.


만능 소보로는 돼지고기 다짐육을 양념하여 볶아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한번 만들어 두면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시면 여러 레시피가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레시피입니다. 저는 된장을 이용해서 만능 소보로를 만들었습니다.

요리명 고기덮밥
재료 - 돼지고기 다짐육 400g
- 된장 2큰술
- 대파
- 다진마늘 1큰술
- 생강가루(다진생강도 가능) 1/3큰술
- 설탕 1/2큰술
- 후추
- 맛술 2큰술
조리과정 1. 다짐육에 설탕 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가루 1/3큰술, 된장2큰술,맛술 2큰술,후추톡톡 넣어서 밑간을 해줍니다.
2. 대파를 채 썰어서 준비합니다.
3. 팬에 식용유를 넣고, 준비한 대파를 넣어 볶습니다.
4. 양념한 다짐육을 넣고 센불에 볶습니다.
5. 수분이 다 날라가면, 불을 끄고 마무리 합니다.

얼마 전 순두부찌개를 만들고 남은 다짐육으로 고기덮밥을 만들었습니다. 다짐육을 양념하여 만들어 두면, 두부조림, 주먹밥, 비빔밥 등에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다짐육에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가루 1/3큰술, 된장 2큰술, 맛술 2큰술, 후추 톡톡 넣어서 밑간을 해줍니다. 양념이 다짐육에 베일수 있도록 제일 먼저 만들어 둡니다. 

밑간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줍니다. 30분 정도 재워두었습니다.

고기가 재워지는 동안, 대파 1대를 채 썰어 준비합니다. 

팬에 식용유와 대파를 넣고 볶아서 파 기름을 만들어 줍니다. 대파 향이 올라오고, 대파가 살짝 노릇 해졌을 때 양념해둔 다짐육을 넣습니다.

센 불에 덩어리 진 다짐육을 타지않게 주걱으로 계속 저어주며 볶아줍니다. 덩어리진 고기가 익으면서 분리됩니다.

주걱으로 계속 저어가며 볶으면 사진처럼 작은 덩어리들로 만들어집니다.

수분이 다 날아가고 고슬고슬한 형태로 만들어지면 완성입니다.

이제 밥을 그릇에 담고, 만능 소보로 고기볶음을 밥 위에 덮습니다. 참기름을 한 바퀴 두르고, 깨까지 뿌리면 예쁘게 완성입니다. 채소가 집에 있다면 같이 곁들여서 드시면 더 좋습니다. 매콤한 맛을 좋아하시면, 청양고추를 채 썰어서 곁들이시면 됩니다.

저는 돼지고기 다짐육이 있어서 돼지고기로 만들었습니다. 소고기로 바꿔서 조리하셔도 됩니다. 밥에 쓱쓱 비벼서 먹으면 짭조름한 맛과 다짐육이 알알이 씹히는 식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똑같은 식단에 질리셨다면 만능 소보로를 만드셔서, 부침두부에, 잔치국수에, 비빔밥에 여러 가지 식단으로 응용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이상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든든한 한 끼 챙겨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순두부찌개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백파더의 순두부찌개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주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방송에서 공개된 레시피는 순두부찌개입니다. 추워지는 날씨와 잘 어울리는 집밥 메

amy7712.tistory.com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제육볶음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오늘 준비한 레시피는 제육볶음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어김없이 돌아오는 백파더 방송! 오늘은 꿀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집에서 많이 만들어서 먹는 메뉴이기도 하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