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MWJ23E 모델을 선택하게 된 이유부터 내돈내산 구매 과정 및 실 사용 후기까지를 정리해 보았어요.
23L 전자레인지 구매 후기
전자레인지를 사용 안 한지 10년이 넘었네요. 신혼 초에 샀던 전자레인지를 보내고 나서, 에어프라이어로만 버텼는데 에어프라이어만으로는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다시 전자레인지를 사기로 결정했어요.
전자제품은 한번 사면 고장 나지 않는 이상 최대 10년 이상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한번 살 때 다방면으로 고려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편이에요. 이번에 전자레인지 구매할 때 고려했던 점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어요.
전자레인지 선택 시 고민했던 점
1. 회전? 무회전(플랫)?
예전에는 전자레인지 안의 유리판이 회전하여 가열하는 방식만 있었는데, 요즘에는 무회전 전자레인지도 나오더라고요. 편의점에서 처음 봤는데, 좋아 보여서 장단점을 찾아보았어요.
무회전 전자레인지는 플랫 전자레인지라고 해요. 바닥에 돌아가는 회전판이 없고, 평평해서 청소가 용이하고, 공간도 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플랫 타입 전자레인지 설명에 보면 바닥면에서 고주파가 출력되어 고르게 가열된다고 해요. 하지만 실제 사용 후기를 보았을 때는 바닥면만 조리되고, 윗면은 차갑다는 후기 글이 여러 개 있었어요. 그리고 소음부분도 회전 타입보다는 좀 더 큰 편이었고요. 편리하자고 사용하는 전자레인지인데, 조리 부분이 마음에 걸리더라고요.
2. 브랜드
가전제품은 보통 삼성 또는 엘지를 선호하는 편인데, 무회전 방식의 플랫 타입 전자레인지는 아직 삼성이나 엘지 제품이 없었어요. 현재 플랫(무회전) 전자레인지가 나오는 브랜드는 롯데, 풀무원, 매직쉐프, SK, 디디오랩 등이에요.
삼성 또는 엘지, 그리고 디디오랩까지 3개의 브랜드로 선택의 범위를 좁혀두고, 회전으로 선택할지, 무회전으로 선택할지 고민했어요.
삼성과 엘지를 선택하면 회전 전자레인지, 디디오랩을 선택하면 무회전 전자레인지, 이렇게 최종 선택지를 좁힌 거죠.
3. 디자인
결국 조리 부분이 마음에 걸려서 회전형 전자레인지로 선택하고, 디자인을 골랐어요. 검은색 전자레인지는 일단 배제하고, 삼성 비스포크 라인과 엘지 오브제 컬렉션 라인 중에서 고민을 했어요. 베이지 계열이 깔끔하고 예쁘더라고요.
4. 용량
고민 중에 갑자기 떠오른 화두는 출력이었어요. 엘지 전자레인지는 1000W까지 출력이 돼서 조리시간이 빠르다고 하더라고요. 그 외 다른 브랜드는 모두 700W, 결국 엘지 오브제 컬렉션 전자레인지를 최종 선택했어요.
다음으로 선택한 디자인의 엘지 전자레인지 최저가를 검색했어요. 같은 디자인인데 2~3만 원 차이가 나는 제품이 있어서 확인해 보니, 용량의 차이더라고요. 20L? 23L? 용량이 다음 결정 항목이었지요. 사이즈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그래도 큰 거! 23L로 최종 선택 했어요.
LG 전자레인지(MWJ23E모델) 살펴보기
1. 배송
일요일 저녁에 주문해서 수요일에 받았어요. LG DIOS Objet collection이라고 쓰여있는 단단하고 큼직한 박스에 포장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잘 도착했어요.
2. 특징
포장 박스에 모델명과 시리얼 번호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있어요. 제조 국가는 CHINA로 확인되고요.
- 스마트 인버터: 국내 유일 초정밀 제어, 빠른 조리, 균일 해동
- 육각 회전링: 음식물이 넘어지지 않는 안정적인 지지 구조
- 터치컨트롤: 쉽고 편리한 사용
- 강화유리도어: 긁힘 없이 새것처럼
- LED 램프: 더 밝게 보이는 조리실
3. 개봉
박스 안에 스티로폼 지지대로 전자레인지가 둘러 있어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포장되어 있었어요.
후기 중에서 전면부가 강화유리라서 깨졌다는 글이 있어서 살짝 고민한 부분도 있었는데, 조심해서 써야겠다고 생각하고 선택한 제품이에요.
포장박스에서 꺼낼 때 이점 때문에 매우 주의해서 분리했고, 다행히 전자레인지는 파손된 부분 없이 깔끔한 상태였어요.
전자레인지 내부에 육각회전링과 유리판이 스티로폼과 골판지에 잘 고정돼서 들어있었어요.
4. 디테일
23L이어서 인지 유리 회전판이 크기가 크게 느껴졌어요. 육각회전링은 기존의 제품보다 안정감이 있어서 좋았어요.
전자레인지 전면부는 강화유리 소재가 부착되어 있어요. 옆에서 보면 어느 정도 두께감이 있어요. 강화유리라서 음식물이 묻어도 쉽게 잘 닦이고 변색이 없다고 해요. 바로 오래도록 깔끔하고 예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라는 거죠. 하지만 강한 충격에는 파손될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전자레인지 문 안쪽 부분은 일반 전자레인지의 모습과 거의 똑같아요.
전자레인지 개폐 시에 문을 잡아주는 장치도 일반적인 전자레인지와 거의 똑같더라고요.
전자레인지 문을 열면 제품정보가 표기되어 있어서 바로 확인하기 쉬웠어요.
(정격 소비 전력 1570w/정격 고주파 출력 max 1000w/wi-fi 지원 안 함)
전자레인지 전면 조작부로 선택할 수 있는 자동요리 번호도 표기되어 있어요. 자동 데우기, 자동요리, 발효, 냉동식품, 보온, 소독 이렇게 기본적인 기능만 딱 장착하고 있어요.
전자레인지로 주로 데우기나 해동기능만 사용하는 편인데, 자동요리기능도 사용해 봐야겠네요.
※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 사항
- 껍질이 단단한 열매, 뚜껑이 있는 병, 밀봉된 용기, 밀봉된 인스턴트식품 등은 그대로 가열하지 마세요. 폭발, 파열의 위험이 있습니다.
- 조리 중 제품의 문이나 표면이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조리 및 위생기능 외 옷을 말리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마세요.
- 반드시 접지형 콘센트를 사용해야 하며, 연장 콘센트 사용 시 접지형을 구입하여 사용하세요.
- 조리가 끝난 후 제품 냉각을 위해 냉각팬이 동작할 수 있습니다.
LG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MWJ23E 모델은 전면 조작부가 다이얼 방식이 아니고, 터치 방식이에요.
※ 전면 조작 버튼 설명
- 출력 조절: 1000W, 800W, 600W, 400W, 200W 출력을 5단계로 조절이 가능해요.
- 해동: 해동할 음식의 무게를 선택하면 해동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돼요.
- 위생 케어: 소독, 탈취, 스팀타월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 자동 요리: 전자레인지 안쪽 테두리 부분에 나온 번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조리시간이 설정돼요.
- 시작: 시작을 누르면 30초 조리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작동하고, 추가로 누를 때마다 30초씩 시간이 추가가 돼요.
※ 크기 및 용량
- 제품 크기: 폭 476mm, 깊이 369mm, 높이 272mm
- 내부 크기: 폭 322mm, 깊이 335mm, 높이 228mm
- 제품 무게: 8.5kg
- 전자레인지 용량: 23L
- 가용 용량: 13L
5. 스펙 및 기능
① 오토쿨(AUTO COOL) 기능
요리 종료 후 제품 내부 부품의 열기를 식혀주기 위해 약 5분 동안 냉각팬이 작동하는 기능
② 탈취, 스팀 타월, 젖병 소독, 간편 조리 기능
③ 잠금
조작부 기능을 정지시켜 실수로 조작하여 발생하는 사고나 고장을 방지
④ 도어 닫힘 감지 기능
⑤ 잊음 방지 기능
요리가 끝나거나 음식을 꺼내야 할 때를 알려주는 기능
⑥ 이지클린(항균 처리)
항균처리하여 세균번식을 최소화하고, 코팅 구조 내에 기름이 침투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 청소가 용이함
⑦ 절전 기능
사용하지 않을 때 실내 등과 진행 표시부가 자동으로 꺼져서 전기를 절약함
⑧ 제품 이상 감지 기능 (스마트 진단)
⑨ 스마트 인버터
조리에 필요한 만큼만 화력을 내도록 섬세하게 조절하여 음식을 균일하게 조리하고,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기능
6. 직접 사용 후기
냉동핫도그를 접시에 올려서 1000W 출력으로 30초 조리해 보았어요.
전자레인지가 작동하면서 내부의 LED 조명이 켜져요. 조명이 밝아서 조리되는 음식이 선명하게 잘 보여요.
조리가 끝나면 알림음이 나와요. 엘지 가전은 알림음이 똑같더라고요. 집에 있는 식기세척기나 건조기에서 나오는 알림음과 동일해서 친숙하고 거부감이 없었어요.
간혹 알림음이 크다는 후기글을 보았는데, 저는 딱 적당했어요. 전자레인지 넣어 놓고 잊는 경우가 종종 있잖아요. 꼭 필요한 기능이지 싶어요.
30초 잠깐 돌린 핫도그는 김이 모락모락! 차가운 부분 없이 고루 잘 가열되었어요.
그 후 냉동 돼지고기 해동을 사용했는데, 0.3kg 용량을 설정하고 시작을 누르니, 자동으로 6분 좀 넘게 시간이 설정되며 작동되네요. 해동의 결과물도 골고루 잘 해동이 되어서 만족스러웠어요.
※ LG DIOS 전자레인지 오브제컬렉션 스마트 인버터 마그네트론 10년 무상 보증
마그네트론은 열을 발생시키는 전기장치로 전자레인지의 핵심 부품인데, 10년 동안 무상 보증이 된다고 해요. 이 부분도 전자레인지를 결정할 때 영향을 준 부분이었어요.
LG DIOS 전자레인지 오브제컬렉션은 균일한 조리와 해동, 에너지 절약까지 해주는 기술이 들어가 있어요. 바로 스마트 인버터 기술은 정밀한 출력 제어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빠르고 맛있는 요리가 가능하다고 해요. 인버터 하면 에어컨의 전기절약을 돕는 기능으로 알고 있었는데, 전자레인지도 인버터가 적용되어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탁월한 선택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정리하는 글
사용자 후기를 참조한 조리 결과물과 디자인, 용량, 브랜드를 기준으로 최종적으로 LG DIOS 전자레인지를 선택했어요.
사용하면서, 안정적이고 고른 조리 결과에 만족했어요. 또 부드러우면서 밝은 색상이 주방의 분위기를 환하고 깔끔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었어요.
게다가 10년 무상 보증이라는 부분과 1000W 출력, 인버터 기술까지 섬세하게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이제껏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맛있게 조리된다는 제품들도 사다가 먹어봐야겠어요.
이상 후기를 마칩니다.
전자레인지 똑똑하게 활용하기_밥짓기/마늘까기/계란지단/만두조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