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Naan)
발효된 밀가루 반죽을 화덕(탄두르)에 구워서 만든 인도의 전통 빵으로 식감은 쫄깃하고 맛은 담백합니다. 인도식 수프인 달이나 커리 등에 찍어먹거나, 난 위에 다른 요리를 싸서 먹습니다.
티아시아에서 난 믹스 제품이 나와서 커리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려고, 구매해 보았어요.
티아시아 플레인 난 믹스
가격 : 3,080원
<영양성분>
내용량 : 200g
총열량 : 720kcal
나트륨 : 2,230mg
탄수화물 : 145g
당류 : 10g
지방 : 6g
단백질 : 21g
<제품 설명>
커리와 함께 즐기는 담백한 인도식 빵
<조리시간>
반죽 : 5분
발효 : 30분
굽기 : 10분
프라이 팬에서 1~2분 정도 구워주면 됩니다. 난 5개 정도 만들 수 있는 양이예요.
내용량 200g 은 난 믹스 196g, 이스트 4g입니다.
난 믹스로 난 만드는 법
① 반죽하기
이스트 4g을 100ml의 따뜻한(40~45℃) 물에 잘 풀어서 믹싱볼에 난 믹스 1봉과 같이 넣고, 잘 저어줍니다.
② 발효하기
반죽 표면이 매끈해질 때까지 5분 정도 반죽하고, 비닐을 덮어 실온에서 약 30분 정도 발효시켜줍니다.
③ 모양 만들기
발효된 반죽을 5개의 덩어리로 나눈 후에 밀대로 최대한 얇게 밀어 펴줍니다.
④ 굽기
팬을 중 약불에서 달군후 얇게 편 반죽을 올려 1~2분 정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티아시아 플레인 난 믹스 영양성분
나트륨 2,230mg 탄수화물 145g 당류 10g 지방 6g 단백질 21g
티아시아 플레인 난 믹스 구성
난 믹스 1 봉지와 인스턴트 이스트 1 봉지로 간단하게 구성된 제품이에요.
볼에 따뜻한 물 100ml를 담고, 이스트 1 봉지를 모두 넣어서
주걱으로 잘 저어가며,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이스트를 풀어준 볼에 난 믹스 1 봉지를 모두 넣어줍니다.
처음에는 가루가 날리지만, 반죽을 하다 보면 어느새 한 덩어리로 뭉쳐집니다.
난 믹스에는 파슬리가 들어있어요.
5분 정도 반죽해준 후, 반죽이 마르지 않도록 뚜껑이나 비닐로 입구를 덮어주세요.
30분 경과 후, 반죽이 조금 커졌습니다.
반죽을 5개로 분할해서 동글동글하게 만들어주었어요.
반죽이 붙지 않도록 도마와 밀대에 밀가루를 뿌려주고, 반죽을 올려 밀대로 최대한 얇게 밀어줍니다.
최대한 얇게 밀다보면 반죽이 넓게 펼쳐지면서 크기가 커집니다.
중 약불로 달군 팬에 반죽을 올리면 얼마 안 돼서 몽글몽글 부풀어 오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예전에 피타빵 만들던 생각이 나네요. 피타빵은 엄청 크게 부풀었는데, 난반죽은 조그마한 방울 정도의 느낌으로 살짝씩만 부풀었어요.
앞, 뒤로 뒤집어가면서 노릇노릇하게 구워냅니다. 금방 구워지고, 금방 노릇해지니깐 타지 않도록 잘 뒤집어줘야 해요!
후다닥 5개의 난이 구워졌습니다.
난은 피타빵과 거의 비슷했어요.
담백한 맛이었고, 어느 정도 간이 되어있었어요.
커리와 함께 먹으니 더욱더 좋네요!
믹스로 만드니깐 조리시간도 얼마 안 걸리고, 쉽게 만들어지네요.
집에서 카레 먹을 때 인도빵, 난을 곁들이면 더 차려먹는 듯한 느낌이 있어요. 저희 집은 카레를 좋아해서 자주 먹는 편인데, 매번 똑같이 만드는 것보다 조금씩 변화를 주거나, 난처럼 곁들이는 음식을 바꿔보는 것도 늘 똑같지 않고 새로운 느낌을 줘서 좋더라고요.
마무리
담백 쫄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