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정보

독해에 강한 어휘 DNA 깨우기 기본편 _ 해법 중학 국어

by 뮈냥 2021. 6. 10.
728x90

어휘 DNA 깨우기 도서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의 성향에 따라서 각자 잘하는 분야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휘력이 부족하다면 학교 내신이나 수능을 준비할 때 어려움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국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어휘력이 문제 이해력에 도움이 되므로 어휘력이 부족하다면 어휘력을 집중 훈련할 수 있는 교재를 준비해서 연습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제가 선택한 교재는 '독해에 강한 어휘 DNA 깨우기'입니다. 교재의 구성을 함께 살펴보실까요?

- 독해에 강한 어휘 DNA 깨우기는 기본 편과 실력 편 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하루에 10분씩 풀면 28일 후에 어휘집 한 권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732개의 어휘를 접할 수 있게 됩니다.

- 퀴즈로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딱딱한 문제집을 풀다 쉼표를 찍듯이 가볍게 볼 수 있는 어휘집이어서 아이의 성향과 잘 맞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중학 국어 교과서는 학교마다 사용하는 책이 다릅니다. 이 책에서는 중학교에서 사용하는 9개의 국어 교과서와 교과서 외의 지문으로 구성된 독해 문제로 어휘를 복습하고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 책의 전체적인 큰 구성은 챕터마다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복습과 독해 더하기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목차 
문학 필수 어휘 - 시와 소설
비문학 필수 어휘
문법 필수 개념어와 어법
관용표현

- 어떤 어휘들로 구성되어있는지 목차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완성 계획표 

- 28일 완성 계획표가 나와있어서, 학생의 시간에 맞게 목표를 세워서 공부하면 도움이 됩니다.

 

 1단계 빠르게 체크하기 
  • 중학교 1-2학년 9종 국어교과에서 나온 필수 어휘와 필수 개념어를 퀴즈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 반의어, 동일 한자가 사용된 어휘, 헷갈릴만한 어휘가 오답으로 제시되어있습니다.
  • 제시된 뜻에 알맞은 어휘를 3분 안에 빠르게 선택하면서 퀴즈처럼 접할 수 있습니다.

- 이 단계는 3분의 시간이 주어졌지만, 그 안에 충분히 풀 수 있으며, 헷갈리는 어휘들이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2단계 꼼꼼히 확인하기 
  • 어휘 문제 풀이 시 단어를 빠르게 연상할 수 있도록 초성을 두어 답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었습니다.
  • 1단계의 정답을 확인하고, 정답과 오답을 비교하면서 어휘와 뜻풀이를 꼼꼼히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 한자의 음훈, 유의어, 관용어, 속담, 참고 어휘가 표기되어 있어서, 어휘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빠르게 체크하기에서 헷갈렸던 어휘들을 되짚어 볼 수 있고, 비슷한 어휘와 반대 의미의 어휘 등을 확인하며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3단계 문맥으로 소화하기 
  • 앞에서 풀어봤던 어휘들을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문장을 통해서 한번 더 반복하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맥을 통해 배웠던 어휘의 의미를 확실하게 짚어주어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문맥에 어울리는 어휘를 선택하여 학습함으로써 어휘 연상력을 키우고, 빈칸 아래쪽에 어휘의 뜻이 설명되어 있어서 한 번 더 어휘의 의미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 얼마나 문제를 맞혔는지 확인해 보고, 학습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 문제의 난이도는 많이 높지 않고, 아는 어휘들도 많지만 다시 한번 정확한 뜻을 짚어주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들어봤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했던 단어들도 간간히 포함되어 있어서 자신의 어휘 실력을 확인해볼 수 있고, 몰랐던 어휘들을 새로 알아가는 좋은 개기가 되었습니다.

 

 복습하기 
  • 다양한 유형의 확인 문제로 앞에서 배웠던 어휘들을 복습해 볼 수 있습니다.
  • 퍼즐, 사다리 타기 등 재미있는 게임처럼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 문맥상에서 의미가 통할수 있도록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어휘를 고르는 문제로, 5개의 선지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접할 수 있고, 헷갈리는 어휘를 집어볼 수 있었습니다.

- 문제 옆에는 해당 문제의 어휘가 실제 문학작품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보여주어, 아는 문장일 경우에는 힌트가 될 수 있고, 모르는 문장이어도 문맥에 맞게 유추해 볼 수 있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어휘를 익힐 수 있다는 점이 좋게 보입니다.

- 퍼즐식 문제는 딱딱한 문제 방식에서 벗어나 분위기 전환이 되는 문제풀이 방식이어서, 아이가 어휘를 부담 없이 재미있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독해 더하기 
  • 학습한 어휘를 바탕으로 독해 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 실전 독해 문제에서 어휘들이 어떻게 출제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지문을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에 대한 정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문제를 통해서 어휘의 적절한 표현법을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관용 표현 단원 
한자성어/관용어/속담

- 관용표현 챕터에서는 문맥에서 많이 사용되는 사자성어와 관용표현의 뜻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 관용표현 챕터에서는 속담 표현 몇 가지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 속담이 실생활에 사용될만한 예시를 그림으로 재미있게 표현되어있으며, 속담의 빈칸을 채우면서 가볍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 답안지는 간단한 오답풀이로 구성되어있으며, 문제안에 포함된 어휘의 뜻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 교재의 뒷면에는 교재를 구매하신 분들이 어떤 부분에 만족하고 있는지, 일부의 교재 평이 담겨 있습니다.

 

 마무리 
어휘부터 기초를 다질수있음.
딱딱하고 지루하지 않음.


2021.01.10 - [도서정보] - 마더텅 중학영어듣기 24회 모의고사 _ 홈스쿨링 교재

 

마더텅 중학영어듣기 24회 모의고사 _ 홈스쿨링 교재

뮈냥의 도서정보입니다. 마더텅 영어 듣기 교재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학기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교재로 구매하여 장단점을 비교해봅니다. 영어 듣기 모의고사 같은 경우는 출판사마다 출시되

amy7712.tistory.com

2021.01.13 - [도서정보] - 마이 리딩 코치 레벨 3 _ MY READING COACH LEVEL 3 : EBS 영어독해교재

 

마이 리딩 코치 레벨 3 _ MY READING COACH LEVEL 3 : EBS 영어독해교재

뮈냥의 도서정보입니다. EBS 독해 교재 MY READING COACH를 소개합니다. EBS 초등, 중등 홈페이지에서 무료강좌를 들을 수 있는 독해 교재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마이 리딩 코치는 총 40개의 짧고 흥미

amy7712.tistory.com

2021.01.15 - [도서정보] - 수력충전 _ 중등 연산 교재

 

수력충전 _ 중등 연산 교재

뮈냥의 도서정보입니다. 중등 연산교재 수력 충전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수학 기본서를 풀기전에 가벼운 개념원리를 이해하고 연산훈련이 가능한 문제집을 선택했습니다. 방학 동안 매일 꾸준

amy7712.tistory.com

2021.03.13 - [도서정보] - 내공의 힘 중학 과학 _ 핵심만 콕콕, 내신 준비하기

 

내공의 힘 중학 과학 _ 핵심만 콕콕, 내신 준비하기

뮈냥의 도서정보입니다. 내공의 힘, 중학 과학 교재를 준비했습니다. 영어와 수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다 보면 그 외 과목들은 소홀해지게 됩니다. 초등학교 교재와 달리 중학교 교재는 난이도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