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철에 시원한 맥주 자주 생각납니다. 맥주와 잘 어울리는 안주 중에는 골뱅이 무침을 빼놓을 수 없지요. 주말을 맞이하는 금요일, 저녁 골뱅이무침과 맥주 한 캔의 작은 소확행을 누려보았습니다.
골뱅이 소면 무침 만들기
재료
(3-4인분)
골뱅이캔 1통
진미채 1줌
오이 1개
양파 1/2개
소면
깨
(양념장)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4큰술
설탕 1/2큰술
간장 1/2큰술
사이다 1/4컵
마트에서 세일해서 들고 왔는데, 내용물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길쭉한 형태의 무언가가 들어있었기 때문입니다. 골뱅이를 면처럼 만든 건가?라고 이상하게 생각되어 캔을 꼼꼼히 살펴봤더니 건 조미 오징어채가 들어있다고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골뱅이 무침할 때 들어가는 진미채를 따로 준비 안 해도 되는 거였지요. 하지만 골뱅이가 많은 것이 좋은데, 진미채가 들어있는 대신 골뱅이 양이 적었습니다.
첫 번째.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4큰술, 설탕 1/2큰술, 간장 1/2큰술, 사이다 1/4컵을 볼에 담아 잘 섞어줍니다.
두 번째. 재료 넣어 양념장에 무치기
어슷 썰은 오이, 골뱅이와 진미채 한 줌을 양념장에 넣어 잘 버무려줍니다.
재료를 무쳤을 때 양념장의 양이 넉넉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소면을 비볐을 때 간이 알맞게 맞춰집니다.
세 번째. 소면 삶기
끓은 물에 소면을 넣고 4분~5분 정도 삶아준 후,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 소면이 엉겨 붙지 않도록 끓는 물에 넣고 잘 저어주어야 합니다.
- 소면을 삶을 때 미리 찬물을 한 컵 준비해두었다가 냄비의 물이 넘치려 할 때, 찬물을 조금씩 넣어주면 냄비 밖으로 물이 넘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세팅하기
넓은 접시 가운데에 골뱅이 무침을 올리고, 가장자리에 소면을 올리면 완성입니다.
소면과 골뱅이의 양을 감안해서 널찍한 접시로 사용하면 비빌 때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쁘게 담아 식탁에 올리고, 먹을 때 바로 비벼 먹으면 보기에도 좋답니다. 새콤달콤하게 한입, 매콤하게 한입, 쫄깃하게 한입 그리고 시원하게 맥주로 입가심하니 한주의 피로가 싹 물러갔답니다. 이게 바로 소확행이겠지요?
마무리
쫄깃쫄깃
단짠맵단
벌컥벌컥
맛있으면
야식도 0kca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