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리기 아까운 남은 맥주가 있으신가요?
남은 맥주, 그냥 버리지 마세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남은 맥주는 요리, 청소, 세탁, 미용 등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아요. 이 글을 보신다면 그냥 버렸던 맥주가 아까운 마음이 생길 거예요!
남은 맥주 활용법과 맥주로 만드는 초간단 맥주빵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 남은 맥주 활용법
1. 고기 잡내 제거
돼지고기를 삶을 때, 맥주 한 컵 정도 넣어주면 잡내가 제거되고,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생선 비린내 제거
김 빠진 맥주를 생선에 30분 정도 담가 두면 비린내가 제거됩니다.
3. 기름때 제거
기름때가 낀 부분에 김 빠진 맥주를 소량으로 뿌린 후, 문지르면 얼룩이나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세탁 섬유유연제 효과
세탁할 때 맥주와 물을 섞어서 섬유유연제 대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맥주의 원료인 맥아와 홉은 옷감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냉장고 냄새 제거
맥주는 탈취효과가 있어서 컵에 담아 냉장고 구석구석에 넣어두면,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6. 족욕
따뜻한 물에 맥주를 섞어서 발을 담그면, 혈액순환, 각질 제거,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7. 튀김 요리
튀김요리를 할 때, 물과 맥주를 1:1 비율로 넣어 튀김가루와 섞어준 후 튀기면 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변기 청소
변기에 김 빠진 맥주를 부어 둔 후, 기다렸다 청소하면 물때 및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비린내, 잡내 제거는 물론 세탁, 청소, 족욕에 까지 정말 활용도가 높지요? 이제부터 남은 맥주를 100% 활용해 보세요!
하나 더! 맥주로 만들 수 있는 맥주빵을 아시나요?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계속 손이 가는 빵이에요.
지금부터 남은 맥주로 맥주빵, 비어브레드를 만들어 볼게요~ 팔로 미~
맥주빵 만들기
재료
중력분 300g
맥주 300ml(실온)
꿀 60g
베이킹파우더 8g
소금 2g
버터 40g
1. 중력분 300g, 베이킹파우더 8g, 소금 2g을 체에 한번 내려서 준비합니다.
2. 버터 40g은 전자레인지나 중탕으로 녹여서 버터 물을 준비합니다.
3. 반죽을 만들 볼에 맥주 300ml을 넣고,
맥주는 차가운 맥주보다는 실온에서 30분 이상 둔 맥주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차가운 맥주로 만들어 보았더니 맥주 향이 많이 남아있고, 빵속이 좀 더 뭉치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4. 꿀 60g을 넣고,
5. 잘 섞어 줍니다.
6. 맥주와 꿀을 넣은 볼에 채친 가루류를 넣어 줍니다.
7. 살살 그리고 가볍게 대충 섞어주세요.
☞ 주의!! 절대 오버 믹싱은 안돼요. 반죽하듯이 오래 쳐대면 빵이 질겨집니다.
8. 반죽을 빵틀에 넣습니다.
사용한 빵틀의 사이즈는 가로 21cm, 세로 10cm, 높이 6.5cm의 틀이에요. 빵이 구워지면서 위로 부풀어 오르니, 빵틀의 70% 정도만 채워주시는 것이 좋아요.
9. 녹인 버터 40g을 반죽 위에 골고루 부어줍니다.
10. 160℃에서 2~3분 정도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 반죽을 넣고, 160℃로 40분 구워줍니다.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의 성능에 따라 굽는 시간과 온도를 조절해주세요.
40분간 구워낸 맥주빵을 이쑤시개로 깊숙이 찔러서 밀가루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완성입니다.
버터 물을 부었던 윗면은 스콘처럼 바삭하게 구워졌습니다. 고소한 버터향이 은은하게 나고요.
맥주빵을 반으로 잘라보니, 속은 촉촉한 상태입니다. 막 구워낸 빵이라 맥주 향이 남아있었어요. 잠시 식혀두면 맥주 향은 날아갑니다.
겉바속촉의 맥주빵이에요.
겉면의 바삭하고 고소하면서 버터 맛이 느껴지는 스콘 같고, 빵의 속은 촉촉하면서 담백하고 맥주의 구수한 풍미가 있는 식전빵 같았어요.
맥주빵이지만, 굽는 동안 알코올은 다 날아갑니다. 맥주의 풍미는 조금 남아있지만, 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빵이랍니다.
빵을 굽고 나서 식힌 후, 어느 정도 김이 빠진 후에 먹는 것이 맛있고, 가급적 만든 당일날 먹는 것이 맛있어요.
마무리
맥주, 빵에 양보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