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명절 끝, 명절증후군/명절후유증 극복하기

by 뮈냥 2021. 9. 22.
728x90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 때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정신적 육체적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해요. 심한 부담감과 피로감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명절 스트레스 유발 요인

- 장거리 이동시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운전자의 피로

- 장거리 이동시 장시간 차량 탑승으로 발생하는 멀미, 정신적 스트레스

- 일상생활과 다른 긴 연휴로 인해 생활 패턴, 생체 리듬의 변화

- 가사노동으로 인한 신체적 피로

- 성 차별적 대우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 가족 구성원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명절증후군은 주부에게만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요즘은 남편 명절증후군, 시어머니 명절증후군, 싱글 명절증후군, 미취직자 명절증후군 등 각자의 입장에 따라서 명절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해요.

 

명절증후군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이유에는 가깝다는 이유로 함부로 대하는 문화가 아직도 남아있고,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진 것도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명절 증후군 신체적 증상

두통, 복통, 가슴 두근거림, 소화불량, 위장장애, 근육 경직, 어깨/손목 등 특정부위의 통증

명절 증후군 심리적 증상

피로, 불안, 초조, 짜증, 분노, 우울감, 무기력감, 주의집중력 저하

 

명절이 끝난 후에 명절 증후군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가족 간의 갈등이 심해지거나, 신체적 질환이 생길 수 있어요.

나름의 방법대로 스트레스를 풀어줘야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명절 증후군 극복하기

1. 휴식

틈틈이 휴식을 취해서 피로를 줄여야 해요. 

2. 생각 털어내기

머릿속에서 명절 동안 기분 나빴던 생각들을 털어내도록 노력해요. 자꾸 부정적인 생각을 되새김질하면 ㄷ몸과 마음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아무런 생각 없이 조용히 음악을 듣거나 풍경을 감상하면서 생각을 비우는 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충분한 수면

따뜻한 물에 샤워한 후 충분히 잠을 자는 것이 좋아요. 늦은 시간 운동, 과음, 과식, 스마트폰을 피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숙면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마인트 컨트롤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는 말을 해주세요.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고 스트레스를 물리칠 수 있어요.

5. 가벼운 운동

산책이나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세요.

6. 찜질

근육통이 생겼다면 1~2일 정도 냉찜질로 부기와 염증을 가라앉히고, 그 후에는 온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면 통증에 도움이 돼요.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하는 것도 근육이완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돼요.

7. 취미활동, 친구 만나기

명절 후 공허함과 우울감이 크게 느껴질 수 있어요. 친구들을 만나 수다를 떨거나, 가벼운 취미활동으로 관심을 다른 곳으로 집중하면, 마음의 안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8. 가족 간의 이해와 배려

적극적으로 서로의 일을 돕고, 따뜻한 배려의 말을 나눔으로써, 쌓인 감정들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행복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명절증후군을 훌훌 털어버리고, 웃음과 행복이 가득한 하루하루가 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하는 마음이 필요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