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한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식재로로 알리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맵고 단맛이 납니다. 찌개나 볶음, 국, 샐러드 등에 요리에 감초같은 역활을 합니다. 식재료에 사용되는 양파는 뿌리가 아니라 비늘줄기부분입니다.
-열량은 100g당 36kcal입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피를 맑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에 포함된 영양성분과 역활
- 단백질,탄수화물, 철, 인, 칼슘 비타민C등의 영양소가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 퀘르세틴 :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서, 혈압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염증치료및 상처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크롬 : 양파에 많이 들어있으며, 인슐린 작용을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데 도움을 줍니다.
- 알리신 : 신경안정제와 같은 효과가 있어서 수면시 머리쪽에 양파를 두면 신경을 안정시켜서 편안한 수면유도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일산화질소를 배출시키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글루타싸이온 :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간의 지방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칼륨 : 신장이 약하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하며, 많이 먹었을때 속쓰림이 생길수 있으니 적당양의 양파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 개와 고양이에게는 양파,파,마늘의 성분이 적혈구에 악영향을 주므로 절대 주면 안됩니다.
양파고르는 법
- 양파가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것이 좋습니다. 무게가 무겁고, 크기가 균일한 것을 고릅니다.
국산양파와 중국산 양파 구분법
- 국내산 : 껍질이 부드럽고 잘 찢어지며, 뿌리털이 대부분 남아있고 줄기부분이 깁니다. 껍질을 벗겼을때 세로줄이 희미하고 간격이 넓으며 조직이 연합니다. 비늘쪽수가 적으며, 겉면이 흰색을 띄고있습니다.
- 중국산 : 껍질이 질기고 잘 찢어지지 않으며, 뿌리털이 제거되어 있거나 짧습니다. 줄기부분이 짧고 껍질을 벗겼을때 세로줄이 뚜렷하고, 간격이 좁으며 조직이 단단합니다. 비늘 쪽수가 많은 편이며 겉면이 전체적으로 녹색을 띄고 있습니다.
양파손질법
- 양파의 양 끝부분을 칼로 잘라낸 뒤에 겉껍질을 벗겨냅니다. 물로 세척한후 식재료로 사용합니다.
- 양파를 썰때 매운성분이 뿜어져 나와 눈물샘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때 양파를 한조각 입에 문 채로 썰거나, 뿌리부분을 남겨놓고 잘 잘라지는 칼을 사용해서 으깨짐을 덜하게 자르면 눈이 덜 맵습니다.
양파보관법
- 양파에 생기는 곰팡이는 잿빛곰팡이 입니다. 잿빛 곰방이속 파튤린은 암과 위장출혈 궤양을 유발하며 한번 퍼지면 이미 속까지 균이 침투했기때문에 잘라내 사용하지 않고 바로 버립니다.
- 양파싹은 독이 없어서 먹어도 됩니다. 대파쪽파대용으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 크기가 큰 양파는 층당 수분양이 많아 더쉽게 상할 우려가 있으므로 먼저 사용합니다. 양파를 상하게 하는 균들은 습도가 높을때 활발하게 번식하므로 수분양이 많은 큰 양파부터 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장기보관시 양파를 서로닿지않게 놓고, 햇볓이 잘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곳에 하루동안 큐어링을 해줍니다. 대부분의 양파는 큐어링을 거친 상태로 유통되지만 유통과정에서 생긴 상처등이 있을수 잇으므로 보관하기전에 한번더 간단히 큐어링을 해주시면 오랜기간 싱싱하게 보관할수 있습니다. 양파를 스타킹에 넣어 매듭짓기를 합니다. 서늘한 그늘에 매달아보관하면 통풍도 잘되고양파가 서로닿지 않아 물러지지 않습니다.한개씩 잘라 사용하면 사용도 간편합니다.
- 냉장고에 소량보관시 양파의 뿌리를 자르고, 위쪽부분도 잘라 깨끗하게 세척한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키친타월로 하나씩 감싼후에 지퍼팩에 담고 공기를 완전히 빼서 밀봉해 줍니다. 밀봉한 양파를 냉장고에서 4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 양파는 칼이 닿고 손질되는 순간부터 보관기간이 짧아집니다.
2021.03.06 - [공부노트] - 감자 고르는 방법 및 보관법
2020.10.07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크랩카레 (푸팟퐁커리) + 카레라이스
2020.10.27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스팸 감자 짜글이 찌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