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여행

인천 여행 _ 인천 학생 과학관 2편

by 뮈냥 2020. 10. 30.
728x90

1편을 보지 못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1편에서는 관람정보와 위치, 1층 수족관 정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인천 여행 _ 인천 학생 과학관 1편

뮈냥의 힐링여행입니다. 오늘은 인천 학생과학관을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가 집에서 과학동화를 보더라도, 실제로 눈으로 보고 체험하는 것과는 영향력이 다릅니다.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가 있

amy7712.tistory.com

2편에서는 1편에 이이서 2층부터 5층까지의 관람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2층 자연사 탐구관은 지구의 구성, 지구와 생명의 역사, 생태계에 관련된 전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계절별 별자리 및 우주관련 영상을 관람하실 수 있는 천체 투영실이 있습니다. 원래 코로나 이전 상황에서는 천체투영실이 일2회로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임시 중단 중입니다. 모든 관람 운영 상황이 정상화되었을 때, 천체투영실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천장에 나타나는 별자리 영상과 별자리 이야기가 담긴 재미있는 내레이션과 함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사 탐구관은 다양한 화석과 암석 등을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그림 설명과 관찰 도구 체험 등으로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흥미롭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화석을 책으로만 접하셨다면, 과학관에 방문하셔서 직접 눈으로 보시면,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책에 많이 나오는 암모나이트와 삼엽충 화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임텍에 분류, 산출 시대, 산출지가 기록되어있어서, 화석들을 비교하며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앞쪽의 화석은 물고기 화석으로 브라질에서 발견된 중생대 백악기 화석입니다. 뒤쪽도 물고기 화석인데, 미국에서 발견된 신생대 화석입니다. 그림처럼 보이기도 하고 신기하네요.

프시타코 사우루스의 뼈입니다. 중생대 백악기를 살았던 몽골에서 발견된 화석입니다.

다양한 공룡의 머리뼈도 전시되어있습니다. 초식, 육식의 공룡의 이빨을 비교하며 차이점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공룡이 당시 살았던 모습을 추측해놓은 그림 벽화와 공룡의 얼굴뼈를 같이 전시하여서 더욱더 몰입감 있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명도 적혀있어서 관람에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식공룡과 육식 공룡의 뼈는 확실히 차이가 있네요. 날카로운 이빨은 찾아볼 수 없는 스테고 사우르스입니다. 주둥이의 앞쪽은 부리처럼 보이고 안쪽에는 어금니처럼 보이는 이빨이 보입니다.

데이노니쿠스  (백악기, 미국)
가장 오래된 공룡 가운데 하나이다. 이빨과 발톱이 매우 날카로운 것으로 보아 성격이 포악한 육식 공룡이었던 것 같다. 원시 포유류나 도마뱀 작은 초식공룡을 잡아먹었다.

이 공룡은 영화 '쥐라기 공원'에서 나왔던 떼 지어 사냥하던 작지만 무서운 공룡을 연상케 합니다. 혹시 영화를 안 보셨다면 한 번쯤 보시고, 과학관의 공룡들을 만나보시면 더 재미있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공룡 티라노 사우르스입니다. 처음에 발톱 화석인 줄 알았는데, 이빨 화석이라니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티라노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실제 이빨 화석을 보여주면 우와 ~ 감탄할 것 같네요. ^^

공룡의 발톱 화석입니다. 정말 날카롭고 무섭게 생겼습니다. 공룡과 동시대에 살지 않는 것이 천만다행이라고 느껴집니다. 

공룡발자국 화석입니다. 그림 설명에 공룡 별 발자국 보폭과 모양이 그려져 있어서 화석과 같이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것은 공룡알 화석입니다. 그림 설명과 같이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공룡은 뼈의 모양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는데요. 그것을 보여주는 골반뼈 화석과 분류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시관 중앙에는 이렇게 티라노 사우르스의 뼈 화석이 전시되어 있어서 좀 더 실감 나게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화석 하면 사람의 화석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으스스하긴 하지만 이렇게 시대별로 분류하여 머리뼈가 전시되어있습니다. 불리는 명칭별로 두개골의 모양이 다르므로 비교, 관찰하시기 쉽게 전시되어있습니다.

선사시대에 사람들이 사용했던 도구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실 주먹도끼 정도는 일반 사람들이 보면 그냥 돌이다 생각할 정도로 그냥 돌 같은 느낌이어서, 어떻게 구분되었는지 신기하기만 합니다.

 

화석을 다 보셨다면, 이제는 광물과 암석들을 관찰할 시간입니다. 먼저 재미를 더하기 위해, 탄생석 별로 구분해 놓았네요. 자신의 탄생석을 찾아보면서, 관람하니 재미가 있었습니다.

암석 속에 존재할 때의 모습과 완전히 가공된 모습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습니다. 가공되어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을 보니 신기합니다. 간단하게 이해를 돕기 위해 암석에 대한 설명을 가져왔습니다. 참조하시면, 아래 사진들을 보실 때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광물
암석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다양한 알갱이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암석을 이루고 있는 알갱이를 광물이라고 한다.
1) 대부분의 암석은 여러 가지 광물로 이루어져 있다.• 예) 화강암을 이루고 있는 원소: 석영, 장석, 흑운모 등
2) 대부분의 광물은 여러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 예) 석영을 이루고 있는 원소: 산소, 규소
3) 광물 중에는 한 가지 원소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예) 금강석을 이루고 있는 원소: 탄소• 예) 흑연을 이루고 있는 원소: 탄소
4) 지금까지 4000여 종의 광물이 발견되었다.
2. 조암 광물
지구 상에 존재하는 광물들 중 암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물은 20여 종이다. 이처럼 암석을 이루고 있는 주된 광물을 조암 광물이라고 한다.
1) 주요 조암 광물 : 장석, 석영, 휘석, 각섬석, 흑운모, 감람석 등
2) 조암 광물 중 가장 많은 부피비를 차지하는 것 : 장석이 가장 많은 부피비를 차지한다.
3) 조암 광물의 구성 원소 : 조암 광물은 대부분 산소와 규소를 포함한다. → 지각을 이루는 원소 중 산소와 규소가 많기 때문

먼저 광물들을 비교하기 쉽게 사진으로 된 큰 그림이 전시되어있습니다. 그 앞쪽으로는 광물들의 빛과 색을 효과적으로 볼 수 있도록 바닥을 검은색으로 깔아서 광물을 관찰하기에 좋습니다. 사진으로 찍어도 보정 없이 선명한 광물의 모습을 담아가실 수 있습니다. 아래 광물의 사진을 과학관에서 담아왔는데, 지금 봐도 정말 신비롭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면 생생한 광물의 모습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매우 독특한 종류도 있습니다. 바로 형광광물입니다.

실제로 전시되어있는 형광광물의 모습입니다. 마치 외계에서 날아온 듯한 상상을 하게 만드네요. 정말 묘한 빛깔입니다. 2층은 더 많은 전시물이 있으나,  다 소개해드릴 수 없어서 일부만 준비했습니다. 

암석을 관찰한 간단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3층은 기초과학 체험관으로 역학적 에너지 보존, 생명의 신비, 진자의 운동, 우리가 사는 지구에 대해 전시되어있습니다.

이곳은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재미를 더하는데요, 과학의 원리와 함께 눈으로 관찰하고 직접 실행도 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많이 좋아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4층 미래과학관에서는 로봇과 에너지 전시시설, 지진체험실이 있습니다.

로봇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도 보실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지진 체험실에서는 지진의 발생과 피해, 대책에 대해 학습하며 체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5층 과학 체험관사람의 감각과 센서, 압소 전자와 압전효과, 피타고라스, 우주 체중계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 학생 과학관은 보고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책으로 접하면 어려울 수 있는 과학을 경험을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잘 갖춰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학년마다 방문해도 아이의 성장 눈높이에 따라서 배워가는 것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본 글에서는 인천 학생 과학관의 일부만 소개해 드렸습니다. 직접 방문하셔서 체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는 안타깝게도 코로나 상황으로 일부 시설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점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서울 여행 _ 용산 전쟁 기념관

 

서울 여행 _ 용산 전쟁 기념관

요즘은 방송에서 역사에 관한 정보를 많이 소개해서, 한번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아픈 역사 6.25 전쟁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 상황과 아픔을 다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역사적 자

amy7712.tistory.com

양평 여행 _ 중미산 천문대 , 산너머 펜션

 

양평 여행 _ 중미산 천문대 , 산너머 펜션

뮈냥의 힐링여행입니다. 중미산 천문대 방문 후기를 소개합니다. 낮에는 중미산 자연 휴양림을 방문했습니다. 저녁에는 중미산 천문대에서 별을 보고, 펜션에서 휴식하는 일정이었습니다. 이전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