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고기반찬 도시락 3종을 구입한 후,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비교해 보았어요.
편의점 도시락 3종 비교
편의점마다 연예인이나 유명인의 이름을 걸고 나오는 시그니처 도시락이 있어요. 예를 들어 cu편의점의 백종원 도시락, gs편의점의 김혜자 도시락, 최근에 새로 나온 세븐일레븐의 이장우 도시락까지.
이처럼 도시락이 브랜드화되어 출시되고 있는데, 그에 걸맞게 얼마나 개성 있고, 차별화된 전략이 있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우연히 편의점에서 사 온 3개의 도시락이 고기반찬을 기본으로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비교해 보았어요.
1. 편의점별 고기반찬 도시락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그리고 방송에서 요리를 잘하기로 소문난 유명인들을 편의점 시그니처 도시락에 이름을 걸었어요.
- 세븐일레븐: 연예인 이장우를 모델로 하여 출시한 맛장우 도시락이 있어요.
- CU편의점: 요식업계 사업가이자 방송인인 백종원이 모델이에요.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은 '혜자로운' 수식어를 만들어 낼만큼 푸짐한 도시락으로 알려져 있어요.
2. 구성
3개의 도시락을 한자리에 펼쳐두고 보면, 구성이 굉장히 흡사해요. 특히 맛장우 도시락과 백종원 도시락은 정말 똑같진 않지만 플레이팅이 쌍둥이 같더라고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밥 외 9가지 반찬이 들어있어요. 조금씩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구성이에요.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간장 제육볶음과 고추장 제육볶음 그리고 4가지 반찬이 들어있어요. 고기의 비중이 좀 더 높은 구성이에요.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김혜자 도시락도 간장 제육볶음, 고추장 제육볶음과 4가지 반찬이 들어있어요. 백종원 도시락과 거의 비슷한 구성인데, 김혜자 도시락에는 계란프라이가 들어있답니다.
3. 가격
3개의 도시락 가격은 100~300원 차이로 가격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어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4,700원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4,900원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5,000원
4. 용량 및 열량
3개의 도시락 중 백종원 제육반반 도시락의 용량이 가장 크고 열량이 높았어요. 하지만 용량 대비 열량은 비슷한 수준이라서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용량) 399g (열량) 675kcal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용량) 451g (열량) 816kcal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용량) 430g (열량) 720kcal
5. 도시락 반찬 구성
반찬의 양은 3개의 도시락 모두 비슷했어요. 다만 종류로 가짓수를 따지면, 맛장우 도시락이 반찬개수가 가장 많았고, 백종원도시락과 김혜자 도시락은 가짓수보다는 간장, 고추장 두 가지 맛의 제육볶음을 담아서 고기의 양이 더 많게 구성되어 있어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흰쌀밥, 고추장 제육볶음, 군만두 2개, 떡갈비 1개, 두부조림 1개, 어묵 1개, 콩나물 무침, 맛살무침, 나물, 볶음김치, 쌈햄 3장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흰쌀밥, 고추장 제육볶음, 간장 제육볶음, 감자조림, 어묵 1개, 맛살무침, 볶음김치, 쌈햄 3장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흑미밥, 고추장 제육볶음, 간장 제육볶음, 소시지 2개, 어묵 조림, 나물, 볶음김치, 계란 프라이
6. 밥
밥의 양은 맛장우 도시락이 조금 작은 것 같아요. 김혜자 도시락은 흑미밥이라서 더 먹음직스러웠어요. 또 맛장우도시락과 백종원 도시락은 쌈햄이 3장 올라가 있는 반면 김혜자도시락에는 계란프라이가 올려져 있어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흰쌀밥, 쌈햄 3장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흰쌀밥, 쌈햄 3장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흑미밥, 계란 프라이
7. 제육볶음 맛 후기
맛장우 도시락은 고추장 제육볶음, 백종원 도시락과 김혜자 도시락은 간장 제육볶음과 고추장 제육볶음 두 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같은 제육볶음인데도, 양념과 비주얼이 조금씩 달랐어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고추장 제육볶음에 양념이 많은 편이었고, 양파와 같은 채소도 함께 있어요. 양념이 진해서 밥과 함께 먹기 안성맞춤이었어요.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양념이 거의 없고, 고기에 양념맛이 배어있는 제육볶음이었어요. 3개의 도시락 중 간이 가장 약했지만, 밥반찬용으로는 딱 좋았어요.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간장 제육볶음은 뚝배기 불고기 양념과 비슷한 맛이었어요. 국물이 살짝 있어서 밥에 올려서 비벼먹으니 딱 좋았어요. 고추장 제육볶음은 기름에 볶은 것 같아요. 기름이 살짝 배어있고, 양념의 양이 적당했어요.
8. 기타 반찬 맛
3개의 도시락 모두 볶음김치가 있어요. 볶음김치도 도시락별로 양념과 맛이 조금씩 차이가 있었는데, 세븐일레븐 볶음김치가 적당히 새콤해서 제 입맛에 잘 맞았어요..
- (세븐일레븐) 맛장우 도시락 올데이 뷔페: 물만두 사이즈의 군만두, 떡갈비, 두부조림, 어묵, 콩나물 무침, 맛살무침, 나물, 볶음김치 1~2 젓가락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으로 골고루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 (CU편의점) 백종원 도시락 제육반반: 감자조림, 어묵 1개, 맛살무침, 볶음김치 4가지 반찬이지만, 고기의 비율이 높아서 밥양과 반찬양의 비율이 적당했어요.
- (GS편의점) 김혜자 도시락 반반제육: 소시지 2개, 어묵 조림, 나물, 볶음김치 4가지 반찬이고, 밥과 반찬의 비율은 적당해요.
제육볶음 도시락을 펼쳐놓고 하나씩 살펴본 결과, 3개의 편의점 모두 무난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어서 한 끼 한식 메뉴로 꽤 괜찮았어요. 가격은 예전에 비해 많이 올랐지만, 다른 도시락들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편이었어요.
편의점 고기반찬 도시락을 종류대로 모아놓고 보니, 비슷하지만 조금씩의 차이가 보여서 나름 재미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이상, 편의점별 도시락 후기를 마칠게요!
백종원뉴바싹불고기, 코난의혹의 매운맛 카레/CU편의점 도시락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