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매운 어묵탕 칼칼하게 끓이기

by 뮈냥 2021. 3. 20.
728x90

 

시장에 가면 혹은 거리의 포장마차에서 먹을수 있는 꼬치어묵. 서서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특히 추운날은 더 맛있게 느껴지네요. 그냥 어묵도 맛있지만 매운 어묵도 매력있답니다. 매운소스를 어묵꼬치에 쓱쓱 발라먹으면 매콤달콤 입에서 당기는 맛이지요. 오늘의 요리는 그 어묵 맛의 느낌을 살려 만든 매운 어묵탕입니다.

 

매운 어묵탕 재료 준비
어묵꼬치, 멸치 다시마 육수

 

준비한 사각어묵을 꼬치에 꽂아 준비합니다. 꼬치가 없다면 나무젓가락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멸치 다시마 육수를 만들기 위해 물(1.5L~2L)을 끓입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꺼줍니다.

 

 

불을 끈 상태에서 다시마 3-4장(손바닥 크기)과 멸치 15-20개 정도 넣고 30-40분 정도 우려 줍니다.

 

 

다시마와 멸치는 체에 걸러서 육수만 남겨둡니다.

 

매운 어묵탕 끓이기

준비한 멸치 다시마 육수에 양념을 해줍니다.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2큰술, 고추장 1큰술을 넣고 잘 풀어줍니다.

 

 

여기에 참치액이 집에 있어서 한 큰술 넣어주었습니다. 양념을 다 넣은 후, 팔팔 끓여줍니다.

 

 

국물이 끓여지는 동안 어묵을 찍어먹을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 고추장 1큰술, 진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조금, 물 1컵, 다진 파 1큰술, 청양고추 2개를 넣고 약한 불에 졸이듯이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걸쭉한 느낌이 들면 소스 완성입니다.

 

 

어묵탕 국물이 끓어오르면 준비한 꼬치어묵을 넣어줍니다.

 

 

준비한 꼬치들을 모두 넣고 끓여줍니다.

 

 

어묵이 끓여져서 말랑해지면 채 썬 청양고추와 파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불을 끄고 마무리합니다.

 

매운 어묵탕 시식

 

칼칼한 어묵탕이 완성되었습니다. 

 

 

만들어 놓은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소스를 찍으면 달달, 매콤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집에 깻잎이 있어서 쌈으로 싸서 먹어도 잘 어울립니다. 저는 어묵 국물이 칼칼해서 맛있었습니다. 술안주로도 좋을 맛입니다. 

 

2020.10.04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기름 떡볶이 소떡어떡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기름 떡볶이 소떡어떡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기름떡볶이와 소떡어떡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2020년 8월 22일 토요일 방송에 방송된 백 파더 요리의 레시피는 기름떡볶이와 소떡어떡입니다. 기름떡볶이는 먹어본 적

amy7712.tistory.com

2021.01.07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 김밥 & 매운 어묵 김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 김밥 & 매운 어묵 김밥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어묵이 주인공인 김밥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김밥은 맛이 있지만, 재료 준비에 손이 많이 가서 집에서 잘 안 만들게 됩니다. 오늘은 집에서도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

amy7712.tistory.com

2020.10.11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볶음 어묵탕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볶음 어묵탕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오늘 준비한 레시피는 어묵볶음과 어묵탕입니다. 어묵 반찬은 쉽고 간편해서 집에서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파더 방송을 시청하니 여태껏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