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버터 만드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심심풀이로 먹던 땅콩이 슬슬 질리기 시작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구매해서, 땅콩조림으로 만들어먹는데도 한계가 찾아왔습니다. 땅콩을 활용할 방법을 찾다, 땅콩버터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땅콩버터에는 버터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의 땅콩버터 제조 방법이 있는데, 그냥 땅콩만 갈아서 만들기도 하고, 올리브유와 꿀, 소금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제가 먹어본 시판 땅콩버터는 짭조름하고 살짝 단맛이 가미된 제품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느낌을 살려서 땅콩버터 만들기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솔직히 만드는 과정을 여러 글들을 참조하였음에도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아, 실패 아닌 실패를 경험하며 완성품에 도달하였습니다. 그 과정을 함께 보실까요?
땅콩버터 만들기
재료
땅콩
올리브유
꿀
소금
- 볶음 땅콩이었으나, 땅콩 껍질을 제거한 후 한 번 더 볶아주었습니다.
- 생땅콩 일 경우 한번 볶아 주어야 합니다.
- 껍질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살짝 쌉스름할수 있습니다.
- 먼저 볶음 땅콩 1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었습니다.
- 꽤 잘 갈립니다.
- 찾아본 레시피에는 땅콩을 가다 보면 땅콩 자체에서 기름이 나와서 땅콩만으로도 땅콩버터를 만드는 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 땅콩이 구매한 지 좀 된 탓일까요? 갈아도, 시간을 두고 기다려봐도 스무디 한 비주얼이 되지 않았습니다.
- 어느 정도 돌다가 가루가 가장자리 쪽으로 몰리고 믹서기 날이 헛도는 상태가 반복됩니다.
- 땅콩 2컵을 추가해서 총 땅콩 3컵을 갈아주었습니다.
- 소금 1작은술, 꿀 2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을 넣고 갈았습니다.
- 재료가 첨가가 되니 좀 더 잘 돌아가며, 땅콩가루들이 뭉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 한계가 왔습니다.
- 섞어주고 믹서기 가동하면 좀 돌다가 다시 헛돌고, 이 작업을 반복하다 실패구나 생각이 들어 냉장고로 믹서기를 통째로 넣어버렸습니다.
- 다음날 냉장고에서 꺼내 보았지만, 덩어리로 뭉쳐있는 땅콩 가루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버리긴 아깝다는 생각에 뭐라도 해보자, 기름이 안 나오면 기름을 부어주리라!! 라며 올리브 오일을 넉넉히 부어주고 돌렸습니다. 액체가 들어가니 잘 갈아집니다. 그리고 드디어 점차적으로 땅콩버터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 맛 또한 땅콩버터! 만족스럽습니다.
- 3컵의 땅콩은 2컵 정도의 땅콩버터가 되었습니다.
- 땅콩버터를 만들 때 땅콩에서 기름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땅콩
땅콩은 북미지역에서 단백질 군에 속해있습니다. 견과류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 좋은 식물성 지방뿐 아니라 섬유소도 많습니다. 땅콩에 있는 올레산은 올리브유에 있는 지방성분과 같아서 적절한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견과류 단백질 함량은 달걀 단백질 함량보다 높습니다.
땅콩버터
땅콩버터는 칼로리와 단백질이 농축되어 있어서 적게 먹어도 많은 에너지를 주고 포만감을 지속시켜줍니다. 항암치료로 음식을 많이 못 드시는 분들이나, 당뇨가 있는 분들, 살은 빼고 싶은데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고파지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 땅콩버터 시식을 위해 호밀가루, 이스트, 따뜻한 물로 쓱쓱 반죽을 만들어 후다닥 구웠습니다.
- 담백한 호밀빵과 고소한 땅콩버터는 부담 없이 먹기 좋습니다.
- 집에서 만드는 땅콩버터는 소금, 꿀의 양을 조절하여 입맛에 맞게 만들어 드실수 있습니다.
땅콩의 효능
-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인슐린 항상성을 개선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담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021.04.14 - [오늘집밥] - 리코타 치즈만들기 _ 쉽지만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