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땅콩버터 만들때, 버터는 넣지 않아요

by 뮈냥 2021. 6. 22.
728x90

땅콩버터 만드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심심풀이로 먹던 땅콩이 슬슬 질리기 시작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구매해서, 땅콩조림으로 만들어먹는데도 한계가 찾아왔습니다. 땅콩을 활용할 방법을 찾다, 땅콩버터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땅콩버터에는 버터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의 땅콩버터 제조 방법이 있는데, 그냥 땅콩만 갈아서 만들기도 하고, 올리브유와 꿀, 소금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제가 먹어본 시판 땅콩버터는 짭조름하고 살짝 단맛이 가미된 제품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느낌을 살려서 땅콩버터 만들기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솔직히 만드는 과정을 여러 글들을 참조하였음에도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아, 실패 아닌 실패를 경험하며 완성품에 도달하였습니다. 그 과정을 함께 보실까요?

 

 땅콩버터 만들기 

재료
땅콩
올리브유

소금

- 볶음 땅콩이었으나, 땅콩 껍질을 제거한 후 한 번 더 볶아주었습니다.

- 생땅콩 일 경우 한번 볶아 주어야 합니다.

- 껍질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살짝 쌉스름할수 있습니다. 

- 먼저 볶음 땅콩 1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었습니다.

- 꽤 잘 갈립니다.

- 찾아본 레시피에는 땅콩을 가다 보면 땅콩 자체에서 기름이 나와서 땅콩만으로도 땅콩버터를 만드는 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 땅콩이 구매한 지 좀 된 탓일까요? 갈아도, 시간을 두고 기다려봐도 스무디 한 비주얼이 되지 않았습니다.

- 어느 정도 돌다가 가루가 가장자리 쪽으로 몰리고 믹서기 날이 헛도는 상태가 반복됩니다.

- 땅콩 2컵을 추가해서 총 땅콩 3컵을 갈아주었습니다.

- 소금 1작은술, 꿀 2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을 넣고 갈았습니다.

- 재료가 첨가가 되니 좀 더 잘 돌아가며, 땅콩가루들이 뭉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 한계가 왔습니다.

- 섞어주고 믹서기 가동하면 좀 돌다가 다시 헛돌고, 이 작업을 반복하다 실패구나 생각이 들어 냉장고로 믹서기를 통째로 넣어버렸습니다.

- 다음날 냉장고에서 꺼내 보았지만, 덩어리로 뭉쳐있는 땅콩 가루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버리긴 아깝다는 생각에 뭐라도 해보자, 기름이 안 나오면 기름을 부어주리라!! 라며 올리브 오일을 넉넉히 부어주고 돌렸습니다. 액체가 들어가니 잘 갈아집니다. 그리고 드디어 점차적으로 땅콩버터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 맛 또한 땅콩버터! 만족스럽습니다.

- 3컵의 땅콩은 2컵 정도의 땅콩버터가 되었습니다.

- 땅콩버터를 만들 때 땅콩에서 기름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땅콩
땅콩은 북미지역에서 단백질 군에 속해있습니다. 견과류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 좋은 식물성 지방뿐 아니라 섬유소도 많습니다. 땅콩에 있는 올레산은 올리브유에 있는 지방성분과 같아서 적절한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견과류 단백질 함량은 달걀 단백질 함량보다 높습니다.

땅콩버터
땅콩버터는 칼로리와 단백질이 농축되어 있어서 적게 먹어도 많은 에너지를 주고 포만감을 지속시켜줍니다. 항암치료로 음식을 많이 못 드시는 분들이나, 당뇨가 있는 분들, 살은 빼고 싶은데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고파지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 땅콩버터 시식을 위해 호밀가루, 이스트, 따뜻한 물로 쓱쓱  반죽을 만들어 후다닥 구웠습니다.

- 담백한 호밀빵과 고소한 땅콩버터는 부담 없이 먹기 좋습니다.

- 집에서 만드는 땅콩버터는 소금, 꿀의 양을 조절하여 입맛에 맞게 만들어 드실수 있습니다.

 

 땅콩의 효능 
  •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인슐린 항상성을 개선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담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021.04.14 - [오늘집밥] - 리코타 치즈만들기 _ 쉽지만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리코타 치즈만들기 _ 쉽지만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리코타 치즈 만드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리코타 치즈 샐러드를 몇 번 구매해보았는데, 맛이 좋았습니다. 리코타 치즈가 샐러드 채소와 같이

amy7712.tistory.com

2021.04.15 - [오늘집밥] - 딸기청과 딸기 음료 만들기

 

딸기청과 딸기 음료 만들기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딸기청 만드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딸기가 들어갈 때쯤 마트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여 딸기청을 만들면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 가능

amy7712.tistory.com

2020.12.18 - [재미정보] - 스트링 치즈 만들기 _ 꿈목장 치즈 키트

 

스트링 치즈 만들기 _ 꿈목장 치즈 키트

뮈냥의 재미노트입니다. 스트링 치즈 만들기 키트를 소개합니다. 원래는 체험학습으로 목장을 방문하는 코스였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취소가 돼서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스트링 치즈 만들기 키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