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큐브 두부 구이 _ 모양과 맛 두마리 토끼를 잡다

by 뮈냥 2021. 6. 4.
728x90

큐브 두부구이를 준비했습니다.

SNS에서 난리 난 레시피라고 많이들 만드시는 큐브 두부구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정말 쉽고,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굽기만 하면 되니 정말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어에서 구워진 겉바속촉의 두부는 큐브처럼 쏙쏙 빼어 먹는 재미도 있답니다. 만드는 과정을 함께 보실까요?

 

 큐브 두부 구이 만들기 

재료
두부 300g
올리브유 2큰술
바질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후추

- 두부 300g을 준비해서 키친타월이나 면보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두부의 영양성분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물성 지방이 들어있습니다. 두부의 펩타이드 성분이 혈압억제에 도움을 주며, 리놀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콩보다 흡수율이 높아 소화가 잘 될뿐더러 100g당 84kcal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부 단백질에는 두피에 좋은 케라틴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경세포 형성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 성분이 있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두부를 큐브 모양으로 자르는 방법은 두께가 있는 젓가락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 두부의 양쪽 끝에 젓가락을 놓고, 젓가락 방향과 직각이 되도록 두부의 정가운데를 잘라줍니다. 두 덩이의 두부를 3 등분씩 나눠줍니다.

- 젓가락의 위치를 바꾸어 동일한 방법으로 잘라주면, 36개의 네모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

- 젓가락 높이만큼 칼질이 안되었기 때문에, 아랫부분은 갈라지지 않고 윗부분만 칼집을 내어주는 형태입니다.

- 이렇게 잘라진 두부의 모양이 큐브처럼 보여서 큐브 두부라고 이름 지어주었습니다.

- 올리브유 2큰술과 바질 1작은술, 소금 1 작은술, 후추를 톡톡 뿌려서 섞어준 후에 두부에 발라줍니다.

- 잘라진 두부 사이사이를 조심스레 벌려서 바질 오일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 예열한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서 200도에서 20분간 구워줍니다.

-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의 성능에 따라 구움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윗면을 확인하여 구움 정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 구워지는 동안 같이 곁들여 먹을 채소로 샐러리를 준비했습니다.

- 두부와 어울리는 다양한 채소를 함께 하시면 영양도 골고루 챙기도 맛도 더 좋아집니다.

- 향이 좋은 셀러리를 쓱쓱 잘라서 접시에 올려 준비합니다.

셀러리의 영양성분
셀러리에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여 신경안정, 혈압조절 등에 도움을 주고,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있어서 혈액순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샐러리 하트에는 프탈리드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있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고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셀러리 위에 구운 두부를 올리고, 발사믹 소스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구워진 두부의 위쪽은 노릇하고 아래쪽은 부드럽습니다.

- 윗부분을 젓가락으로 집어 올리면 아랫부분이 말랑해서 쏙 빠집니다.

- 두부에 바질향이 향긋하게 올라옵니다.

- 아삭한 셀러리와 달콤 짭조름한 발사믹 소스, 겉바속촉의 두부를 함께 먹으면 조화롭고 맛이 좋습니다.

- 칼로리가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추천드립니다.

 

두부의 효능
  • 식물성 단백질 식품 : 신진대사와 성장발육에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다.
  • 다이어트에 도움 : 두부는 80% 이상이 수분이어서 포만감이 높고, 열량이 낮습니다.
  • 쾌변에 도움 : 두부에는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침에 빈속에 두부를 먹고 커피를 마시면 배변활동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줍니다.
  • 심장병 예방 :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있어 폐경 전후 여성들의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기능도 있어서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치매 예방 : 두부에 포함된 인지질의 일종인 레시틴이 세포막 회복에 관여하여 알츠하이머성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얼린 두부 : 두부를 얼리면 표면에 뚫린 구멍을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단백질 입자가 응축되어 단백질 함량이 6배 증가합니다.
두부 활용법
  • 얼린 두부를 녹여서 수분을 빼 준 후 조림이나 찌개에 넣으면 간이 잘 배어서 맛있습니다.
  • 보관할 때 물에 소금을 조금 뿌려놓으면 신선한 맛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21.05.14 - [오늘집밥] - 두부 상추 샐러드 만들기

 

두부 상추 샐러드 만들기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두부 상추 샐러드를 준비했습니다. 부드러운 두부와 신선한 상추로 샐러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두부 상추 샐러드는 양념장을 뿌려준 후에는 상추의 숨이 죽어 흐물

amy7712.tistory.com

2021.05.15 - [오늘집밥] - 두부 과자 만들기_에어프라이어 활용

 

두부 과자 만들기_에어프라이어 활용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두부과자 만드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요즘 두부를 많이 먹으려고 하는데, 두부로 만드는 과자 레시피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두부과자는 주로 기름에 튀겨서 많이

amy7712.tistory.com

 

2021.01.19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초간단 마파두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N에서 방송된 집밥 백선생에 소개되었던 레시피입니다. 두반장을 이용해 만드는 정통 마파두부는 아니지만, 응용버전으로 된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