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무반죽 모닝빵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반죽기 없이 빵을 만들려면, 반죽 작업하는 부분이 가장 힘이 듭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반죽 작업없이 만드는 모닝빵 레시피를 가져왔습니다. 반죽에 힘을 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력분 300g, 설탕 32g, 소금 3g을 넣고 대충 섞어줍니다.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5g, 따뜻한 우유 125g, 달걀 1개를 넣고 대충 섞어줍니다.
반죽에 따뜻한 물 60g과 녹인 버터 30g을 넣고 가루가 안 보이도록 꼼꼼하게 섞어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반죽은 랩이나 면보로 덮은 후에 90분 동안 1차 발효를 해줍니다.
겨울이라 발효가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에어프라이어를 따뜻하게 데운 후 넣어주었습니다. 먼저 에어프라이어의 온도를 50도로 맞춘 후 1분 정도 돌려주면 손을 넣어 보았을 때 내부 온도가 따뜻한 정도가 됩니다. 그런 후에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서 내부에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랩으로 덮은 반죽을 따뜻하게 데워진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발효를 시켰습니다. 이때 에어프라이어를 가동하지는 않습니다. 데워진 온도만 가지고 충분히 발효가 됩니다.
1차 90분 발효가 끝난 상태입니다. 정상적으로 발효가 되었다면, 처음 반죽 크기보다 2-3배 부풀어야 합니다.
반죽을 꾹꾹 눌러 반죽 안에 있는 가스를 모두 빼줍니다. 이 레시피의 반죽은 수분이 많은 상태입니다. 손에 많이 달라붙어서 다루기 힘들 때에는 덧가루(밀가루)를 손에 묻혀가며 만져줍니다.
총반죽의 무게는 591g입니다. 이 반죽을 나누어 9등분 해줍니다.
9 등분한 반죽을 잘 모아서 둥글리기를 해주고, 에어프라이어 팬에 올립니다.
1차 발효 때와 마찬가지로 에어프라이어를 따뜻하게 만들어 준후에 반죽을 넣어 2차 발효를 시켜줍니다. 2차 발효는 45분 동안 해줍니다.
2차 발효가 완료된 반죽은 달걀물(달걀노른자 1: 물 3)을 윗면에 발라줍니다. 이 작업을 해주면 빵의 윗면의 색이 잘 나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미리 예열을 해둡니다. 160도로 2-3분 정도 돌려주시면 예열이 충분합니다.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160도로 14분간 구워주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마다 성능이 다르니, 구워지는 정도를 확인하시고, 윗면의 색이 적당한 갈색빛이 되면 꺼내 주시면 됩니다.
다 구워진 모닝빵입니다. 윤기가 흐르도록 녹인 버터를 윗면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모닝빵이라고 하기엔 너무 커져버려서 그냥 빵처럼 보입니다. 쭉 찢어보면 이렇게 빵 결이 보입니다. 반죽 없이 만들었는데도 결이 잘 나왔습니다. 방금 구운 따끈한 빵은 정말 정말 맛있습니다. 이 맛에 빵을 굽지요! ^^
뜨거운 빵을 먹다가 남아서 식은 빵은 이렇게 반을 갈라서 생크림을 쭉 넣어 먹었답니다.
무반죽 식빵은 당일에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반죽 빵에 비해 수분이 빨리 날아가는 편이라고 합니다.
모닝빵 만들기 영상
상영시간 : 7분
영상을 확인하시면, 모닝빵 만드는 전과정을 생생하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편안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26 - [오늘집밥] - 식빵 만들기 : 반죽이 쉬운 레시피 _ 홈 베이킹
2021/01/14 - [오늘집밥] - 홈 베이킹 : 노오븐 찜케이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