뮈냥의 재미노트입니다.
스트링 치즈 만들기 키트를 소개합니다.
원래는 체험학습으로 목장을 방문하는 코스였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취소가 돼서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스트링 치즈 만들기 키트를 받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만드는 과정과 키트를 소개합니다.
스트링 치즈 키트 설명서
10분이면 맛있는 치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친환경 우유로 만든 스트링 치즈용 커드와 식품에 적합한 용기로 구성되어있어 영/유아 및 어린이 교육용 체험키트로 추천합니다. 부드러운 치즈로 오감 놀이가 가능하며, 과학, 실과 등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온도, 무게 식생활 등과 접목하면 만족도가 더 높아집니다. ( 정보 제공 및 구매처 : www.꿈목장.com )
- 꿈 목장 체험키트 구성품 : 식품용기 2개, 장갑 세트, 스트링 치즈 커드, 소금, 1회용 앞치마/식탁보, 치즈 만들기 설명서
- 준비물 : 찬물 500ml, 뜨거운 물 900ml, 식품용 가위 및 접시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동영상 설명도 시청 가능합니다.
작은 용기에는 찬물 500ml을 넣고, 키트에 들어있는 소금을 넣어 녹입니다. 큰 용기에는 뜨거운 물 900ml를 담아 준비합니다. 뜨거운 물의 온도는 70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뜨거운 물에 커드 조각을 담고 면장갑과 비닐장갑을 겹쳐 낍니다. 장갑이 벗겨지지 않게 고무줄로 고정합니다.
뜨거운 물에 담가 둔 커드를 으깨어 하나로 뭉칠 수 있게 손으로 계속 주물러 줍니다. 냉동된 상태이므로, 뜨거운 물에 계속 주물러서 덩어리가 되도록 반죽해 줍니다. 물이 식었다면, 새로 교체해도 좋습니다.
겉면이 보드랍고 윤기 있어졌습니다.고운 반죽이 되었을 때 손바닥 위에 놓고 살살 굴려 가래떡처럼 만들어줍니다.
가래떡처럼 만들어 놓은 치즈를 양손으로 잡고 30cm 정도로 살살 늘려줍니다.
끊어지지 않고 계속 쭉쭉 늘어납니다. 가래떡과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신이 나서 더욱더 쭉쭉 늘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또 접었다 늘이고 접었다 늘이기를 반복합니다.
길게 늘인 치즈를 반으로 접어주고, 일정한 굵기로 만들어 주면서 계속 늘여줍니다.
만들어진 치즈를 소금물을 녹인 찬물에 10초 정도 담가줍니다. 보들한 모습이 엿가락 같기도 하고, 떡 같기도 합니다.
소금물에 담갔던 치즈를 꺼내어 물기를 털고 가위로 6cm 정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길게 찢어서 보면 거미줄처럼 갈라집니다. 거미줄처럼 찢어질수록 신선한 치즈입니다.
스트링치즈 (string cheese)는 비숙성 치즈의 일종입니다. 모차렐라 치즈로 만들며,실처럼 찢어지는 것이 특징인 찢어먹는 치즈입니다. 아이보리 색을 띄며 주로 피자의 테두리 부분에 들어갑니다. 비숙성 치즈여서 쉽게 변질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짝 데워서 먹으면 더욱 쫀득한 맛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 네이버 지식백과 -
쭉쭉 찢어가며 먹습니다. 그냥 덩어리로 먹는 것보다 찢어 먹는 것이 식감이 더 좋습니다. 첫맛은 식감만 느껴지다가 점점 고소해집니다. 씹으면 씹을수록 고기 맛이 납니다. 고기 먹는 것 같아서 신기했습니다. 맛있어서 금방 순삭 해버렸습니다.
스트링 치즈 만들기 체험은 쉬워서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습니다. 또 신선한 치즈를 바로 만들어서 먹는 재미도 있습니다. 기왕이면 목장에 방문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체험을 하면 좋겠지만, 그게 어려울 때는 집에서 간단한 키트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김포 꿈목장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에 위치한 꿈목장은 목장 카페 및 체험교실, 치즈 체험실, 야외 학습장을 갖춘 교육장입니다.
꿈목장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체험 예약 및 키트 상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뮈냥의 재미노트였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재미노트] - 아이스팩 재활용법, 아이스팩 분리수거 배출방법(feat.아이스팩 방향제 만들기)
2020/10/20 - [힐링여행] - 강원도 여행 _ 평창 허브나라 농원
2020/10/29 - [힐링여행] - 인천 여행 _ 인천 학생 과학관 1편
2020/11/08 - [힐링여행] - 양평 여행 _ 중미산 천문대 , 산너머 펜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