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열무 물김치는 6월에 만들어야 맛있어요

by 뮈냥 2021. 5. 27.
728x90

여름에 맛있는 열무 물김치 만드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마트에 갔더니 열무가 싸길래 두 단 사 왔습니다. 열무김치를 만들어 두면, 열무 국수, 열무비빔밥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열무 물김치의 재료는 열무 2단, 쪽파 10대, 청양고추 3개, 붉은 고추 2개, 굵은 천일염 2컵, 배 1개, 찐 감자 2개, 붉은 고추 15개, 고춧가루 2/3컵, 멸치액젓 4큰술, 새우젓 6큰술, 매실청 4큰술, 간 마늘 2큰술, 물이 필요합니다.

 

열무를 고를 때는 줄기가 짧고 대가 통통하며, 잎은 연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대를 눌렀을 때 탁하고 눌러지는 것이 연하고 맛이 좋습니다.

 

열무를 손질할 때는 줄기와 무 사이 거뭇한 깍지 부분을 잘라내야 쓴맛이 나지 않습니다. 열무를 7센티정도 길이로 잘라서 흐르는 물에 2번 정도 살살 헹궈줍니다.

 

열무 절이기

재료
열무 2단
물 10컵(2L)
굵은 천일염 2컵

- 열무를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을 준비해서 물 2L(10컵)를 담고, 굵은 천일염 2컵 넣어서 녹여줍니다.

- 소금물에 열무를 넣고, 꾹꾹 눌러 절임물이 퍼지도록 해줍니다. 

- 2시간 정도 절여주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숨이 죽으면서 부피가 줄어듭니다.

- 중간중간 뒤집어 골고루 절여지도록 합니다.

※ 열무 1단(500g 정도)은 물 5컵, 굵은 천일염 1컵을 녹여 절임물을 만들어줍니다.

※ 소금을 뿌려서 열무를 절이면 풋내가 날 수 있고, 골고루 절여지지 않으므로, 물에 소금을 녹여서 절이는 것이 좋습니다.

- 2시간동안 절여진 열무는 헹구지 않고, 채반에 바쳐서 물기를 빼 줍니다.

- 이미 씻어서 절인 상태이므로 헹구지 않아도 되고, 소금이 아니라 소금물에 절여진 상태여서 그냥 사용해도 짜지 않습니다.

 

물김치 양념장 만들기

재료
배 1개
찐 감자 2개
붉은 고추 15개
고춧가루 2/3컵
멸치액젓 4큰술
새우젓 6큰술
매실청 4큰술
간 마늘 2큰술
꽃소금 약간
생수 4컵(500ml)

- 밀가루풀 대신 찐 감자를 넣으면 감자전분이 열무를 잘 발효시켜서 단맛을 많이 우러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 양념이 잘 흡착되도록 도와주어, 적당한 농도를 유지해 줍니다.

- 붉은 고추 15개, 배 1개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 배 대신 배즙을 사용해도 됩니다.

- 믹서기에 잘라둔 붉은 고추, 배를 넣습니다.

- 새우젓 6큰술, 매실청 4큰술을 믹서기에 넣어줍니다.

※ 열무 물김치에 설탕을 넣으면 발효 후에 끈적해지므로 대신 매실청을 넣어줍니다.

- 간 마늘 2큰술, 고춧가루 2/3컵, 찐 감자 2개, 멸치액젓 4큰술을 믹서기에 넣습니다.

- 물 4컵을 믹서기에 넣어줍니다.

- 믹서기에 넣은 모든 재료를 곱게 갈아줍니다.

- 쪽파는 하얀 대가 너무 크면 반으로 가르고, 5-6센티 길이로 잘라 준비합니다.

- 붉은 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 썰어 준비합니다.

 

열무 물김치 완성하기

재료
절인 열무
양념장
물 12컵(1.5L)
쪽파 10대
청양고추 3개
붉은 고추 2개

- 2시간 동안 절여진 열무는 헹굴 필요 없이 채반에 바쳐 물기만 빼 줍니다.

- 물기를 뺀 열무를 볼에 담고 양념장을 붓습니다.

- 살살 양념에 열무를 버무려 줍니다.

- 물 12컵을 넣어줍니다.

- 보관할 용기에 열무를 건져 넣고, 잘라둔 고추와 쪽파를 넣어줍니다.

- 국물까지 부어 용기에 모두 넣어줍니다.

- 마지막으로 간을 본 후, 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 더운 날에는 6시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두어 다음날 먹으면 좋습니다. 실내온도를 감안해서 실온에 두었다 냉장고로 옮기시면 됩니다.

※ 발효 후에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쓴맛이 올라오므로 반듯이 만들 때 간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열무 물김치 시식

- 실내 온도가 높지 않아서 발효되는 상태를 확인하고 12시간 정도 실온에 두었다 김치냉장고에 넣었습니다.

- 찐 감자를 넣어서인지 국물의 색이 뿌연 듯합니다.

- 새콤하면서 시원한 열무물김치입니다.

- 열무는 6월에 가장 맛있기 때문에 지금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열무물김치를 만들어 김치냉장고에 넣어두시면 식사 준비할 때 든든하답니다.

 

열무물김치 100% 활용하기
비빔면, 비빔밥, 물국수 열무만 있으면 OK

 

2021.04.09 - [오늘집밥] - 설렁탕집 국물 깍두기 만들기 _ 절임과정없이 이것을 넣었어요!

 

설렁탕집 국물 깍두기 만들기 _ 절임과정없이 이것을 넣었어요!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설렁탕집 국물 깍두기 만드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평소에는 소금,설탕,요쿠르트나 사이다를 넣고 절여서 깍두기를 만들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알토란에서 방송

amy7712.tistory.com

 

2021.04.05 - [오늘집밥] - 오이김치 아삭하게 만들기 _ 알토란 오이깍두기 레시피

 

오이김치 아삭하게 만들기 _ 알토란 오이깍두기 레시피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오이김치 만드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오이김치를 만들 때 소금물을 끓여서 오이에 부어 30분간 절이면 아삭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 방법으로 오이김

amy7712.tistory.com

2021.03.28 - [오늘집밥] - 향이 좋은 깻잎김치 만들기 _ 이것을 넣어 더 고소하게!

 

향이 좋은 깻잎김치 만들기 _ 이것을 넣어 더 고소하게!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깻잎김치 조리과정을 준비했습니다. 향긋한 깻잎은 입맛을 돋아주어서, 자주 먹는 채소입니다. 쌈, 찜, 장아찌, 김치로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냉장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