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깻잎김치, 맛있게 만드는 법

by 뮈냥 2021. 3. 28.
728x90

향긋한 깻잎은 입맛을 돋아주어서, 자주 먹는 채소입니다. 쌈, 찜, 장아찌, 김치로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냉장고에 저장해 두고 먹을 수 있는 깻잎김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드는 과정이 간단하니 집에서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깻잎 고르는 법

- 싱싱한 깻잎은 윤기가 흐르고, 줄기가 옅은 녹색을 띠며, 잔털이 까슬합니다.

- 가장자리 윤곽이 뚜렷한 깻잎을 고릅니다.

- 깻잎은 신선도가 떨어지면 향과 맛이 약해지므로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김치 만들기
재료 : 깻잎 100장, 당근 1/2개, 대파 1대, 양파 1/2개
양념장 : 고춧가루 3큰술, 양조간장 3큰술(또는 진간장), 액젓 3큰술, 매실청 3큰술(설탕 대체 가능), 들기름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먼저 양념장을 만듭니다.

- 고춧가루 3큰술, 양조간장 3큰술(또는 진간장), 액젓 3큰술, 매실청 3큰술(설탕 대체 가능), 들기름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그릇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 양념장에 포인트가 있는데, 바로 들기름입니다. 들기름은 맛과 향을 더 좋게 해 줍니다.

 

 

만든 양념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숙성시켜줍니다.

 

 

양념이 숙성되는 동안 다른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 양파 반개, 당근 반개와 파한대를 채 썰어 준비합니다.

- 양념 숙성이 끝나면 채 썬 양파, 당근, 파를 잘 섞어줍니다.

 

 

깻잎 한 장 한 장 양념을 조금씩 덜어서 발라줍니다.

 

깻잎 손질법

방법 1. 녹차 우린 물에 깻잎을 5분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방법 2. 소금 1큰술을 물에 풀어주고 깻잎을 1-2분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방법 3. 식초 1큰술을 물에 풀어주고 깻잎을 5분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양념장을 다 바른 깻잎은 냉장고에서 하루정도 숙성시켜줍니다.

 

깻잎의 영양성분

- 깻잎은 철분 함량이 높아서 빈혈을 예방해주며 성장기 발육을 돕습니다. 

- 깻잎 3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할 철분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항암물질 피톨이 함유되어있어 암세포와 병원성 균을 제거하여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체내 염증 완화, 항 알레르기 효과,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간이 쏙 밴 깻잎은 갓 지은 따뜻한 밥 위에 올려서 싸 먹으면 엄지 척! 올라가는 맛입니다.

- 들기름을 넣었지만 들기름 향이 나는 것보다는 양념과 어우러져서 깻잎 향을 증가시켜주며 전체적이 맛을 좋게 합니다.

- 깻잎김치를 넉넉하게 만들어 두면 밑반찬 걱정은 조금 덜어집니다.

 

2020.10.11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볶음 어묵탕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어묵볶음 어묵탕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오늘 준비한 레시피는 어묵볶음과 어묵탕입니다. 어묵 반찬은 쉽고 간편해서 집에서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파더 방송을 시청하니 여태껏

amy7712.tistory.com

 

2020.12.12 - [오늘집밥] - 만능간장으로 만든 반찬 _ 칼칼한 두부조림

 

만능간장으로 만든 반찬 _ 칼칼한 두부조림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만능간장을 넣은 두부조림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만능간장을 만들었습니다. 만능간장으로 다양한 반찬을 빠르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

amy7712.tistory.com

2021.01.18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달걀 장조림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도 1월 17일에 방송된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에서는 밥도둑 달걀장조림을 만들었습니다. 평소에 집에서 만드는 시간보다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