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에 들어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 풍부한 식이 섬유소가 있어 정장작용 및 배변 촉진 효과가 있어요.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 있어서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활용되지만 그중에서도 단짠 한 밑반찬으로 딱 좋답니다. 그래서 오늘의 pick은 우엉조림이에요! 양념이 쏙쏙 잘 베인 아삭하고 단짠 한 우엉조림이랍니다. 함께 보실까요?
우엉조림
재료
우엉 3대
진간장
맛술
꿀
식용유
1. 우엉 세척하기
준비한 우엉을 깨끗이 씻어요.
마트에서 묶음으로 파는 우엉 3대를 준비했어요. 우엉이 길쭉해서 양이 많아 보였지만 막상 만들어 보니, 딱 밑반찬으로 두고 먹기 좋은 정도의 양이었어요.
2. 우엉 껍질 제거하기
필러도 쓱쓱 밀어서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3. 우엉 등분하여 자르기
긴 우엉을 손가락 길이 정도로 등분하여 자릅니다.
4. 우엉 채썰기
등분한 우엉을 1~2미리 정도로 납작하게 자른 뒤에 모아서 채를 썰어 줍니다.
채칼을 사용하기보다는 직접 잘라주어야 우엉의 아삭한 식감을 잘 표현할 수 있답니다.
5. 우엉채를 식초물에 담가 두기
채 썬 우엉은 식초물에 담가놓습니다.
갈변을 막고 떫은맛을 제거해주기 위함입니다. 우엉을 물에 오래 담가 두면 우엉의 맛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10분 이내로 담가 둡니다.
6. 체에 밭쳐 물기 제거하기
식초물에 담가 두었던 우엉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여줍니다.
7. 우엉채 볶기
달군 팬에 식용유 3큰술을 넣은 뒤 우엉 채를 넣고 센 불에서 볶아줍니다.
우엉을 팬에 볶아주면 식감이 더 아삭해지고 향도 좋아진답니다.
8. 조림 재료 넣기
진간장 4큰술을 넣고 볶다가 맛술 1큰술을 넣어 볶습니다.
진간장이 골고루 스며들게 볶아주세요. 맛술은 알코올 성분이 날아갈 정도만 볶아주세요.
9. 물 넣기
물 1/2컵을 넣고 볶아줍니다. 수분이 거의 날아갈 정도록 볶습니다.
다시마 우린 물을 넣으면 감칠맛이 좋아집니다. 없으면 그냥 물을 넣어주세요.
10. 꿀 넣기
꿀 3큰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꿀 대신 올리고당이나 물엿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간을 보고 입맛에 맞게 가감합니다.
팬 바닥에 양념이 졸 때까지 잘 저어주면서 볶습니다.
★ 우엉조림 꿀팁!
조리가 완료되면 바로 꺼내지 말고, 볶은 우엉을 팬에 그대로 두고 넓게 펼쳐 그대로 식힙니다.
이것은 팬에 남은 열로 우엉을 볶아주는 것인데 이 과정 동안 우엉 속까지 양념이 쏙 베여서 맛이 좋아집니다.
단짠 한 우엉조림이 완성되었어요.
윤기 나게 잘 볶아졌답니다. 간장 색도 적당하게 입혀졌고요.
씹을 때의 아삭한 식감과 우엉 향이 좋은 우엉조림입니다. 속까지 간이 쏙! 짜지 않아서 계속 집어먹게 되더라고요.
우엉을 손질하는 작업이 손이 많이 가지만, 조리과정은 간단하답니다. 조리 마지막에 포인트 하나만 잊지 않으면 정말 맛있는 우엉조림이 완성돼요!
마무리
맛있는 우엉조림을 먹으니
김밥을 말아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