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고등어 조림

by 뮈냥 2021. 1. 8.
728x90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고등어조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N에서 방송된 집밥 백선생에 소개되었던 레시피입니다. 고등어 통조림을 사용해서 만드니 간편합니다. 또 특이한 점은 무 대신 감자가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고등어 무조림에서 재료를 조금 바꾼 레시피를 확인해 보실까요?

요리명  (통조림) 고등어 조림
재료  - 고등어 통조림 
 - 감자 2개 (당구공크기)
 - 양파 1개
 - 대파 1대
 - 청양고추 3개
 - 고춧가루 1큰술
 - 고추장 1큰술
 - 진간장 4큰술
 - 설탕 1큰술
 - 다진마늘 1큰술

 - 생강 0.1큰술(생략가능)
 - 참기름 1큰술
조리과정  1. 자른 감자, 채썬 양파순으로 냄비에 넣습니다.
 2. 1에 통조림 고등어를 국물채 넣습니다.
 3.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습니다.
 4. 간마늘 1큰술, 생강 0.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4큰술, 설탕 1큰술을 넣습니다.
 5. 통조림통으로 1통 물을 넣습니다.
 6. 참기름 1큰술을 넣습니다.
 7. 감자가 익을때까지 졸여줍니다.
고등어
보리처럼 영양가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 ‘바다의 보리’라 불리는 고등어는 EPA와 뇌세포 활성물질인 DHA 등 두뇌에 좋은 영양소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혈액 순환에도 좋아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 국민 생선으로 불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등어 (우수 식재료 디렉터리)

감자는 당구공 크기만 한 것으로 2개 준비하고, 양파는 감자 양의 반만큼 준비합니다.

감자는 두툼하지 않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 제일 아래에 배치합니다. 감자가 두꺼우면 조리시간이 길어지고 너무 얇으면 쉽게 부스러집니다.

채 썬 양파를 감자 위에 올립니다.

고등어 통조림은 안에 들어있는 국물까지 모두 냄비에 담습니다.

통조림 고등어라서 가시가 다 부스러지지만, 가운데 쪽의 가시대는 큰 편이어서 발라주면 먹기에 더 좋습니다. 고등어의 반을 갈라서 큰 가시대를 모두 제거합니다.

고등어의 비늘 부분이 보이도록 뒤집어 놓습니다. 이렇게 두어야 간이 잘 베입니다.

파 1대 청양고추 3개를 썰어서 넣습니다. 청양고추는 취향껏 조절 가능합니다. 파는 가급적 많이 넣을수록 맛이 좋습니다.

이제 양념장을 넣어줄 차례입니다. 간 마늘 1큰술, 생강 0.1큰술(생략 가능),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4큰술, 설탕 1큰술을 넣습니다. 그리고 넣어야 할 물은 통조림통으로 계량합니다. 저는 쌀뜨물을 통조림통 가득 담아 부어주었습니다.

이렇게 냄비에 물까지 담으면 재료들이 적당히 잠기게 됩니다. 만약에 생물 생선으로 조리할 경우에는 물을 좀 더 많이 잡아야 합니다.

참기름 1큰술을 넣어서 맛의 포인트를 더해 줍니다. 이렇게 재료를 넣고 감자가 바닥에 들러붙지 않도록 한 번씩 살살 저어주면서 끓여주면 됩니다. 적당히 국물이 졸았을 때 불을 꺼주면 끝! 

맛있는 고등어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감자와 고등어에 간이 잘 배었습니다.

짭조름하면서 칼칼한 맛이 밥도둑입니다. 통조림 고등어라 가시가 없어 통으로 먹기 편합니다. 무대 신 들어있는 감자도 포슬 하니 맛있습니다.

하얀 쌀밥 위에 고등어살과 감자를 척 얹혀서 한입에 넣어 먹으면 입안에서 매콤 칼칼하며 짭조름한 맛이 밥을 부릅니다. 추워진 날씨에 딱 어울리는 저녁 식사 메뉴였습니다. 따뜻한 한 끼 챙겨 드시고, 건강도 지키시길 추천드립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마음이 따뜻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19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초간단 마파두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N에서 방송된 집밥 백선생에 소개되었던 레시피입니다. 두반장을 이용해 만드는 정통 마파두부는 아니지만, 응용버전으로 된

amy7712.tistory.com

2021/01/20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멸치 강된장(feat. 양배추쌈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멸치 강된장(feat. 양배추쌈밥)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멸치 강된장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평소에 상추, 깻잎, 양배추, 라이스 페퍼 등등 싸 먹는 음식을 많이 좋아합니다. 최근에 강된장 쌈밥이 먹고 싶었는데, tvN 집밥 백

amy7712.tistory.com

2020/11/03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제육볶음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제육볶음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오늘 준비한 레시피는 제육볶음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어김없이 돌아오는 백파더 방송! 오늘은 꿀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집에서 많이 만들어서 먹는 메뉴이기도 하

amy7712.tistory.com

2021/01/18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달걀 장조림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도 1월 17일에 방송된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에서는 밥도둑 달걀장조림을 만들었습니다. 평소에 집에서 만드는 시간보다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