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밥상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배춧국

by 뮈냥 2021. 1. 25.
728x90

뮈냥의 아빠 밥상입니다.

이색 국물요리, 배춧국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배춧국이라면 흔히 멸치육수나 소고기 육수에 된장을 풀고 배추를 넣어 끓인 국이 일반적입니다. 이번 주 백 파더 프로그램(2021년도 1월 23일 방송분)에서는 간편한 이색 배춧국을 소개하였습니다.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조리방법으로 간단하지만 새로운 배춧국 맛을  느끼 실수 있습니다. 

요리명  배춧국
재료  - 배추 1/4개
 - 불고기용 돼지고기 1컵
 - 진간장 1/3컵
 - 식용유 1/3컵
 - 대파 1대
 - 물 5컵 
조리과정  1. 배추를 먹기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2. 팬에 기름을 넣고 강불에 달군후, 고기를 넣어 튀기듯이 볶아 줍니다.
 3. 고기가 노릇해지면, 대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4. 배추와 간장 1/3컵을 넣고 배춧물이 나올때까지 기다립니다.
 5. 배추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물5컵을 넣고 끓여줍니다.
 6. 간을 맞추고 불을 끄면 완성입니다. 
통배추 손질법

통배추는 배추 겉잎을 떼어내고, 배춧잎의 하얀 부분 가운데를 칼로 반을 자릅니다.  그리고 반통의 배추를 다시 반으로 가릅니다. 남은 배추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1/4통이 된 배추는 배추 심지를 잘라내고, 속대와 겉대를 나눕니다. 겉대는 세로로 3 등분 한 뒤 한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속대는 반으로 자르고 한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전체적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면 됩니다. 

재료 준비

배추 1/4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씻어줍니다. 파 1대를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쪽파를 사용할 경우는 3대 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돼지기는 불고기용으로 한 컵 준비합니다. 다른 부위를 사용할 경우에는 앞다리 살보다 뒷다리살이나 삼겹살처럼 기름이 많은 부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한 돼지고기는 빨리 익을 수 있도록 작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물 5컵, 진간장 1/3컵, 식용유 1/3컵, 뚜껑 있는 팬도 준비합니다. 

조리과정

팬에 1/3컵의 식용유를 넣고 강불에 달군 후 연기가 올라올 때쯤 고기 1컵을 넣고 바로 뚜껑을 닫습니다. 달군 상태로 고기를 넣기 때문에 기름이 많이 튀므로 반드시 뚜껑을 사용해야 합니다. 살짝 뚜껑을 열고 긴 젓가락으로 고기를 살살 풀어줍니다. 이때 기름이 튀므로 조심해서 조리하도록 합니다. 

더 이상 고기에서 기름이 튀지 않을 때 뚜껑을 제거합니다. 고기의 큰 덩이가 있으면 가위로 한번 더 잘게 잘라줍니다. 

고기가 노릇노릇해지기 시작하면 채 썬 파를 넣어줍니다.

고기가 완전히 튀겨지듯이 노릇노릇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이 레시피의 포인트입니다!

손질한 배추와 간장 1/3컵을 넣고 그냥 두면 배추의 숨이 천천히 가라앉으면서 배춧물이 나옵니다.

배추 위로 국물이 나오기 시작할 때 물 5컵을 부어줍니다. 

강불에 7분 정도 끓여줍니다. 끓어오르면 간을 맞추고 불을 끄면 완성입니다.

들어가는 재료도 정말 간단하답니다. 간장 베이스 국물이어서 간장 향이 있습니다. 배추의 달달한 맛이 국물에 우러나와서 다른 조미료 없이도 달달한 맛이 있습니다.

처음 국물을 먹었을 때는 음 뭐지 하는 느낌이었는데, 배추와 고기 건더기를 듬뿍같이 먹으니, 점점 이 맛을 알아가겠더라고요. 먹으면 먹을수록 당기는 맛이었습니다. 고기와 배추에 간이 쏙 배어서 알맞았고, 배추의 식감이 부드러워서 밥을 말아서 먹으니 더 맛이 좋았습니다. 요즘 시기가 배추의 단맛이 강하다고 하니, 따뜻한 배춧국 만들어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뮈냥의 아빠밥상이었습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3.03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돼지고기 김치찌개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돼지고기 김치찌개

뮈냥의 오늘 집밥입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준비했습니다. 제가 끓이는 김치찌개 스타일은 신김치와 돼지고기를 팬에 넣고 달달 볶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양념으로 고추장과 설탕을 조금 넣

amy7712.tistory.com

2021.03.01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닭볶음탕 최고닭!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닭볶음탕 최고닭!

뮈냥의 아빠 밥상입니다. 황금 레시피 닭볶음탕을 준비했습니다. [백 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마지막 방송(2021년 2월 27일 방송분)이었습니다. 요리팁도 배우고, 쉽고 맛있게 만들 수 있어서 좋은

amy7712.tistory.com

2021.02.01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감자채전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감자채전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감자채 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주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의 주제는 감자채 전입니다.(2021년 1월 30일 방송분) 감자채 전이라고 해서 감자채로 부침개 형식으로

amy7712.tistory.com

2021.02.15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초간단 떡볶이 만들기 (떡국떡 활용)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초간단 떡볶이 만들기 (떡국떡 활용)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떡국떡으로 만든 초간단 떡볶이를 소개합니다.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2021년 2월 13일 방송분)에서는 명절 지나고 나면 남는 떡국떡을 활용한 초간단 떡볶이를 만들었

amy7712.tistory.com

2021.01.19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초간단 마파두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N에서 방송된 집밥 백선생에 소개되었던 레시피입니다. 두반장을 이용해 만드는 정통 마파두부는 아니지만, 응용버전으로 된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