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방송했던 집밥 백선생이란 프로그램에서 가르쳐준 찌개 레시피가 있어요. 종종 반찬 없을 때 선택하는 요리예요. 간단한 재료로 맛있게 뚝딱 한 끼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아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스팸햄을 넣어 만드는 감자 짜글이 찌개를 소개할게요.
짜글이란?
양념한 돼지고기에 채소를 듬뿍 넣어 끓인 충청도의 향토 음식으로, 돼지고기 짜글이라고도 한다. 국물이 자작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찌개류 중에서도 국물이 적은 축에 속한다. 얼큰하면서 칼칼한 맛이 나 밥과 함께 먹어도 좋고, 술안주로 인기가 있다. 짜글이는 감자와 양파 등의 채소 이외에 묵은지를 넣어 끓이면 시원한 맛으로 즐길 수 있으며, 국물과 건지를 밥에 비벼 먹거나 상추와 같은 쌈 채소에 싸 먹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짜글이 (두산백과)
원래의 짜글이는 돼지고기를 넣어서 끓이지만, 백선생 레시피는 돼지고기 대신 스팸햄을 넣어요. 그래서 조리와 맛 내기가 더 쉽습니다. 그리고 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딱입니다. 햄이 들어가지만 부대찌개와는 전혀 다른 맛이 납니다.
◎ 스팸햄 감자 짜글이찌개 요약
먼저 재료와 레시피를 간단히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요리명 | 스팸 햄 감자 짜글이 찌개 |
재료 (계량기준) 1컵 = 200ml 1큰술 = 15ml 1작은술 = 5ml |
- 감자 2개 - 스팸 햄 200g - 양파 중 2/3개 - 대파 1/2대 - 청양고추 2개 - 다진마늘 1큰술 - 고추장 1큰술 - 고춧가루 1큰술 - 된장 1/3큰술 - 국간장 1.5큰술 - 설탕 1/2큰술 - 물 2컵 |
조리방법 | 1. 준비한 야채를 씻어서 준비합니다. 2. 양파, 감자, 대파, 청양고추를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3. 스팸 햄을 비닐팩에 넣어서 주물러 으깹니다. 4. 고추장,고춧가루,된장,국간장,설탕을 잘 섞어 찌개에 올릴 양념장을 만듭니다. 5. 냄비에 양파, 감자, 으깬 스팸 햄, 다진마늘, 양념장, 대파, 청양고추순으로 올리고, 물을 붓습니다. 6. 센불에 뚜껑을 닫고 끓이다가,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줄입니다. 7. 감자가 익었으면 완성입니다. |
◎ 스팸햄 감자 짜글이찌개 조리 과정
전체 레시피를 확인하셨다면 자세한 조리과정을 보여드릴게요.
※ 재료 손질
먼저 재료를 잘 손질하고 씻어서 준비해 둡니다. 스팸 햄은 특정 브랜드가 아니고 비슷한 종류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도 스팸 브랜드가 아닌 스팸 스타일의 햄으로 준비했습니다.
씻어놓은 재료들을 하나씩 손질합니다. 감자와 양파는 적당한 두께로 썰어둡니다. 감자의 두께에 따라서 조리시간이 달라지니, 너무 두껍게는 자르지 않습니다. 파와 고추도 잘게 썰어둡니다.
스팸을 으깰 때에는 비닐팩을 이용하면 손에 묻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잘 으깨주셔야 국물에 맛이 우러나와서 더 맛있어집니다.
※ 양념장 만들기
이제 찌개에 넣을 양념을 준비합니다. 저는 숟가락으로 계량했는데요, 대략의 양은 사진과 같습니다. 설탕 1/2큰술, 된장 1/3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1.5큰술,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 둡니다.
※ 재료 끓이기
양파와 감자를 먼저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스팸, 마늘, 양념장, 대파, 고추 순으로 올립니다. 익는 순서가 오래 걸리는 재료를 아래쪽에 깐다고 생각하면 간단해요.
마지막으로 물 두 컵 (400ml) 넣습니다. 원래 짜글이는 국물이 많은 요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여줘야 하는데, 감자가 두꺼워 안 익었다면, 중간에 물의 양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랜 시간 조리 시 국물이 졸아버리면, 바닥이 탈 수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국물이 많이 줄었다면 물을 한 컵 추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까지 넣은 찌개 재료를 뚜껑을 덮어 센 불로 끓입니다.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소리가 들리면 중불로 줄입니다.
감자가 잘 익었는지 확인하시고, 익었다면 불을 끄시면 완성입니다.
◎ 스팸햄 감자 짜글이찌개 맛
재료 준비해서 한 번에 넣고,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이기만 하면 되는 정말 간편한 찌개입니다. 10-20분 정도면 뚝딱 만들어지니, 바쁠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메뉴 중 하나예요. 맛 또한 항상 실패하지 않는답니다.
국물과 스팸 햄이 어우러져서 고기가 들어있는 찌개 못지않습니다. 담백하지만, 청양고추와 고춧가루가 들어가서 칼칼합니다. 또 포슬포슬 감자의 식감은 얼마나 맛있는지... 이렇게 밥과 함께 먹으면 한 그릇 뚝딱!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남은 국물에 밥까지 비벼서 싹싹 먹게 만드는 맛이에요.
다른 반찬이 필요 없는 감자 스팸 짜글이 찌개, 꼭 한번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