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겨울에 어울리는 얼큰한 고추장찌개를 준비했습니다.
쌀쌀한 겨울철에 밥반찬으로 얼큰한 찌개는 어떠신가요? 오늘 준비한 레시피는 얼큰하고 걸쭉한 국물이 일품인 고추장찌개입니다. 이 레시피의 포인트는 기름에 고추장을 잘 볶아주어야 합니다. 재료 준비와 조리방법이 간단하여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상 믿고 만들어보는 백 선생님의 레시피로 맛있는 초간단 저녁 메뉴를 준비하였습니다.
요리명 | 고추장 찌개 |
재료 | - 참기름 2큰술 - 식용유 2큰술 - 고추장 4큰술 - 굵은고춧가루 1큰술 - 국간장 3큰술 - 감자 1개 - 돼지고기1컵 - 대파 2/3컵 - 멸치 액젓 1큰술 - 간마늘 2큰술 - 양파 1/2개 - 청양고추 2개 - 후춧가루 - 물 500ml |
조리과정 | 1. 대파, 양파, 청양고추는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2. 감자는 두껍지 않은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3.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둘러줍니다. 4. 고추장을 넣고 약불에서 타지않게 충분히 볶아줍니다. 5. 볶아진 고추장에 고춧가루를 넣어 섞고, 바로 물을 넣어줍니다. 6. 감자를 넣고 끓입니다. 7. 대패삼겹살, 간마늘, 국간장, 멸치액젓, 양파를 넣고 끓여줍니다. 8. 감자가 충분히 익으면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습니다. 9. 후춧가루를 넣고 불을끄고 마무리합니다. |
재료 준비
대파 1대,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를 채 썰어 준비합니다. 감자 1개(주먹 크기)는 두껍지 않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너무 두껍게 자르면 익는 속도가 다른 재료와 차이가 나서 전체 조리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느타리버섯이나 그 외 버섯 종류가 있다면 적당한 크기로 찢어서 준비합니다.
조리과정
팬에 참기름 2큰술,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고추장 4큰술을 넣은 후 약불에서 타지 않게 충분히 볶아 줍니다.
충분히 볶아진 고추장에 굵은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 후, 바로 물 500ml를 넣어줍니다.
썰어놓은 감자를 먼저 넣고 끓이다가 돼지고기 1컵, 간 마늘 2큰술, 국간장 3큰술, 멸치액젓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돼지고기는 찌개용 앞다리살을 사용했습니다. 원본 레시피에는 대패 삼겹살을 사용했는데, 고기는 원하는 부위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대신 고기가 두껍거나, 소고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감자를 넣을 때 같이 넣어야 잘 익습니다.
양파를 넣어줍니다. 버섯을 준비했다면 버섯도 이때 같이 넣습니다.
충분히 끓여주다가 감자가 익었으면,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습니다. 후춧가루는 취향껏 넣습니다.
기본 레시피보다 고기, 감자, 양파, 대파를 좀 더 넣었습니다. 재료는 좋아하는 만큼 더 증량하여도 좋습니다.
주로 집에 있는 식재료들로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고추장찌개입니다. 두부나 애호박을 넣어도 맛있습니다.
걸쭉하고 얼큰한 국물이 밥을 부르는 찌개입니다. 추워진 날씨에 따끈한 찌개를 오늘의 집밥 메뉴로 추천드립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08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고등어 조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