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집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멸치 강된장(feat. 양배추쌈밥)

by 뮈냥 2021. 1. 20.
728x90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멸치 강된장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평소에 상추, 깻잎, 양배추, 라이스 페퍼 등등 싸 먹는 음식을 많이 좋아합니다. 최근에 강된장 쌈밥이 먹고 싶었는데, tvN 집밥 백선생 방송 프로그램에서 멸치 강된장을 만드는 것을 보고 레시피를 찾아 만들어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찐 양배추에 강된장과 넣어 싸 먹는 집밥 요리를 소개합니다.

요리명  멸치 강된장
재료  - 식용유 2큰술
 - 국멸치 6개
 - 재래식 된장 6큰술
 - 간마늘 1큰술
 - 설탕 2/3큰술
 - 굵은 고춧가루 2/4큰술
 - 쌀뜨물 1컵
 - 대파 2/3컵
 - 양파 1/2개
 - 청양고추 2개 
조리과정  1. 양파는 잘게 다지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채썰어 준비합니다.
 2. 국멸치를 머리,가시, 내장을 제거하고, 잘게 찢어 준비합니다.

 3. 뚝배기(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1의 재료를 볶아줍니다.
 4. 양파가 투명해지면 된장을 넣고 볶습니다.
 5. 된장이 충분히 볶아진후 쌀뜨물을 조금씩 넣어줍니다.
 6. 걸쭉해지면, 손질해둔 국멸치를 넣습니다.
 7. 약불로 줄이고, 황설탕, 간마늘, 굵은 고춧가루를 넣어 섞습니다.
 8. 적당히 졸여지면 불을 끕니다.

멸치 강된장을 조리하기 전에 먼저 양배추를 쪄서 준비해줍니다. 양배추를 쌀뜨물 양배추의 겉잎을 1-2장 떼어준 후 양배추를 4 등분합니다. 양배추 심을 자른 후,  양배추 잎을 떼어줍니다. 떼어낸 양배추 잎을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냄비에 쌀뜨물 1리터를 넣고 맛술 3큰술을 넣습니다. 찜 틀을 넣고 양배추를 넣기 전에 먼저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양배추 잎의 겉면이  아래로 가게 넣은 후 뚜껑을 닫고, 5분간 쪄줍니다.

 5분 후 쪄진 양배추 잎을 꺼내어 식혀줍니다.

※ About 양배추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함량이 높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암 예방, 혈액순환, 해독작용, 변비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 고르는 법 :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띄고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를 쪼갯을때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손질법 :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1차 세척하고, 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2차 세척을 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보관법 : 겉잎을 떼고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할 경우 소분한 후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이제 멸치 강된장을 준비합니다. 국멸치 6개를 머리, 가시, 내장을 제거하고 손으로 잘게 찢어 준비해둡니다. 취양에 따라 양을 늘려서 넣어도 됩니다.

 양파 1/2개는 잘게 다지고, 대파 1대와 청양고추 2개는 채 썰어 준비합니다.

냄비나 뚝배기에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손질해 둔 양파,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양파가 투명하게 볶아지면 된장 6큰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된장이 충분히 볶아지면 쌀뜨물 1컵을 조금씩 나눠 넣어줍니다.

걸쭉한 느낌이 나도록 끓여지면 손질해둔 국멸치를 넣고 끓여줍니다.

불을 줄인 후, 설탕 2/3큰술, 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취향에 맞게 졸여지면 불을 끄고 조리를 마무리합니다.

미리 쪄둔 양배추와 함께 강된장으로 건강한 한 끼가 완성되었습니다.

양배추에 밥을 올리고 그위에 강된장을 살짝 넣고, 싸 먹으면 촉촉하고 달달한 양배추와 짭조름한 강된장의 맛이 어우러져 맛이 좋습니다. 이날 밥상에는 제육볶음도 있었는데, 고기도 같이 얹어서 싸 먹으면 입안이 행복해집니다. 남은 강된장은 상추쌈으로 먹어도 좋고, 콩나물이나 무생채에 비벼먹어도 좋은 조합입니다. 오늘 집밥 메뉴로 강된장 양배추 쌈밥을 추천드립니다!

 


뮈냥의 오늘집밥이었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1/19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마파두부(feat.만능양념장)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마파두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N에서 방송된 집밥 백선생에 소개되었던 레시피입니다. 두반장을 이용해 만드는 정통 마파두부는 아니지만, 응용버전으로 된장을 넣

amy7712.tistory.com

2021/01/18 - [아빠밥상] -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백파더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달걀 장조림(feat.버터장조림비빔밥)

뮈냥의 아빠밥상입니다. 달걀 장조림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도 1월 17일에 방송된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에서는 밥도둑 달걀장조림을 만들었습니다. 평소에 집에서 만드는 시간보다

amy7712.tistory.com

 

2021/01/08 - [오늘집밥] -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고등어 조림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든 요리 _ 고등어 조림

뮈냥의 오늘집밥입니다. 고등어조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tvN에서 방송된 집밥 백선생에 소개되었던 레시피입니다. 고등어 통조림을 사용해서 만드니 간편합니다. 또 특이한 점은 무 대신 감자

amy7712.tistory.com

728x90

댓글